엑셀(excel 2013) 날짜 서식 설정하는 방법

Excel 2013 날짜 서식 설정 익히기

엑셀에서 단순히 텍스트와 숫자를 입력하고 수식을 사용하여 자료를 가공하는 것 만큼이나 데이터가 발생한 날짜를 함께 표기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셀서식에서 지원하고 있는 날짜가 보여지는 모습을 사용자가 필요한 형태로 보여질 수 있도록 변경하는 과정을 하나씩 알아볼 예정입니다.


excel 의 새로운 기능이 매번 추가되고 있지만 앞으로 설명드리는 내용들은 크게 변화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스프레드시트(spread sheet)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충분히 연습하여 필요한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날짜 표시 형식 알아보기



스크린샷에 있는 3개의 셀에는 동일한 date 를 입력한 모습니다.

그런데 제각각 다른 모습이죠?


엑셀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용자라고 해도 1번째, 3번째 셀처럼 입력이 되면 그냥 넘어가서 다른 작업을 진행해도 되지만 가끔 2번째 셀처럼 이상한 숫자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형식을 변경하고자 하는 셀을 클릭 후 오른쪽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그림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긴 메뉴에서 <셀 서식> 을 클릭하여 다음 과정으로 이동을 합니다.





표시 형식 에서 범주 아래에 있는 <날짜> 를 선택하여 우측 <형식> 에서 세부적으로 표기되고자 하는 목록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진행하였던 작업을 정상적으로 완료하였다면 2014-11-20 이라는 형식으로 변경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년도의 표기가 필요없거나, 보기에 있는 형식에서 변형을 하고자 할때는 셀서식 중 범주에서 <사용자 지정> 을 클릭하면 바꾸려는 셀서식의 현재 모습을 보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형식이 yyyy-mm-dd 로 되어 있는 모습을 자세히 보면

 

yyyy 는 년도를 4자리로 표기.

mm 는 월을 2자리로 표기.

dd 는 일짜를 2자리로 표기. 한다는 약속입니다.





우리는 년도가 필요없는 작업을 진행해야겠죠!


형식 앞에 있는 "yyyy-" 살짝 지워주고 작업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변경된 내용에서는 년도가 사라진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셀에서는 숫자처럼 보였던 부분이 사실은 텍스트 형식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셀서식 범주에서 <텍스트>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에서 지정하였던 형식이 사용자 지정에 남아있기 때문에 수정작업 없이 선택하시면 1번째 셀도 간단히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끔 엑셀 파일을 열어서 작업을 하다보면 뜻대로 계산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지금과 같은 범주가 다른 형태로 지정되어 있어서 이상한 결과값이 발생합니다.




마무리 하면서

깔끔한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크고 작은 손이 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용방법을 조금만 익히면 함수처럼 어려운 내용이 아니라 재미있는(?) 작업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셀에 입력되어 있는 숫자들의 합계가 구해지는 않는 경우를 알아보고,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