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숫자 계산이 안될때 점검해야 하는 해결방법 3가지

숫자 합계가 안되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엑셀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든 사용자라면 직접 입력한 성적이나 매출 또는 기타 데이터 값을 입력하고 필요한 정보로 가공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런데 간혹 건네받은 자료나 인터넷에 받은 파일에서 합계나 평균 등의 수치를 취합 중에 숫자임에도 불구하고 적용이 되지 않아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첫번째로 어떠한 형태가 숫자가 아닌 형식으로 인식이 되는지를 알아보고,


두번째로 표시 형식을 변경하여 수정하는 방법과 과정을 알아보고,


마지막

세번째로 텍스트 마법사를 사용하여 변경하는 과정 역시 스크린샷과 함께 설명드리면서 


엑셀 수치 계산의 오류 대부분을 해결하실 수 있도록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라비아 숫자로 입력되어 있어도 표시형식을 점검하자


셀 공간에 숫자를 입력되어 있다고 해서 사칙연산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수치 입력을 하였더라도 셀형식이 어떻게 지정이 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눈에 보이는 차이를 보여드리기 위한 스크린샷입니다.





통화, 회계, 숫자 라는 수치입력에 관련된 비슷한 성격의 표시형식이지만 기호 선택 값에서 화폐단위를 생략하면, 그 차이를 처음 사용자에게는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숙달되기 이전에는 표시형식에서 한번 더 확인 하는 습관을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표시 형식 점검하여 수정하기



합계를 구했는데 “0” 이라는 믿기지 않는 결과의 엑셀의 스크린샷입니다.


데이터가 입력된 셀을 선택 후 표시형식을 점검합니다.





범주가 “일반” 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계산 오류가 발생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은




수치가 있는 가장 상단 또는 앞부분의 행 이나 열 부분을 선택 후 오른쪽 버튼 클릭,





<셀 서식> 선택, 표시형식 범주에서 <숫자> 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위와 같은 과정을 진행하시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나누기 작업으로 문제 해결하기


형식을 변경하였지만 제대로 적용이 안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용 확인 및 수정하는 과정에 대해서 하나씩 그림을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숫자를 입력하였지만 계산식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 셀(Cell) 하나를 선택합니다.





표시형식을 점검하였지만 숫자로 이미 되어 있어서 처음 설명드렸던 방법으로는 수정이 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의 해결 방법은





변경하고자 하는 행이나 열의 전체를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을 클릭.





엑셀 메뉴에서 <데이터> 아래에 있는 <텍스트 나누기> 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본설정 값  "구분 기호로 분리됨"  을 유지하면서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텍스트 마법사 2단계에서도 별다른 변경없이  "구분기호 탭" 으로 유지하면서 <다음> 을 버튼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텍스트 마법사 3단계에서는  "열 데이터 서식을 <일반>" 으로 두고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을 종료하시면 됩니다.





처음 사용하는 기능이라서 어색할 수 도 있지만, 결과는 깔끔하게 필요로 하는 수치 계산이 가능하도록 변경될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면서


많지 않은 데이터의 경우에는 실수를 하는 경우가 덜하지만, 여기저기에서 취합된 엑셀파일에 기록된 자료를 정리하면서 저 역시 시행착오를 겪고 문제를 해결하였던 케이스들을 하나씩 정리를 하였습니다.


그림과 함께 본문에서 설명하였던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따라 진행하시거나, 북마크(단축키 : Ctrl+D) 기능을 활용 즐겨찾기로 저장 후 필요 시 찾아보시면서 해결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