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받는 방법 (단계별 과정 설명) - 직구 필수 과정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 과정 - 최초 접속자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직구 라는 용어로 줄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쇼핑몰과 달리 영어라는 1차적 언어적 장벽과 배송과정에 소요되는 긴 일정, 할인이나 적립등의 페이백(Payback) 을 받기 위한 여러 사이트 가입, 어렵게 받아본 상품의 하자가 있거나 생각과는 달라서 반품 등의 판매자 또는 쇼핑몰과 직접 해결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도사리고 있어서 초보자가 쉽게 직구를 시작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국내 쇼핑몰에서도 해외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상품등록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이러한 직구로 물품을 구매하지 않는 소비자도 외국에서 들여오는 제품에 대해서 개인통관고유번호를 구매과정에서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해외직구를 준비하는 분들과 국내 쇼핑몰 제품주문 시에도 필요한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과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세청에서 공인 인증서로 간단히(?) 발급받기 위한 준비 과정



uni-pass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을 하는 홈페이지에서는 현재 신청 및 조회는 컴퓨터에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https://p.customs.go.kr


공인인증서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문구에서 느낄 수 있듯이 인터넷 뱅킹의 경험이 있는 사용자라면 여러 설치 프로그램이 pc에 인스톨하는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초기화면 우측에 있는 <최초접속자 안내> 라는 문구 아래에 있는 공인인증서 보안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웹채널보안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설치를 해야 한다는 설명과 함께 열려 있는 웹 브라이저를 모두 닫은 후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무시하고 그냥 진행하셔도 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과정을 넘어가시면 됩니다.





p.customs.go.kr 홈페이지에서 ewinstaller full 이름의 실행 파일을 저장 및 실행을 하기 위해서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국정보인증(주) 프로그램을 윈도우(Windows7)에 설치를 허용하는 과정입니다. <예>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가 설치하는 과정에서는 다음에 아무런 반응이 없어서 초기화면에 보이는 <개인통관고우부호 신청 조회> 옆에 있는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렀습니다.





조금 전 보았던 설치에 필요한 메시지 윈도우창이 다시 보여지게 됩니다.


<확인> 버튼을 한번 더 선택합니다.





보안프로그램 다운로드 설치를 위해서 브라우저 아래부분에 보여지는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에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위해서 <예>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엑티브엑스(Active X)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허용> 버튼을 마우스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격적으로 발급받는 너무나 간단하고 1분도 안걸리는 과정



이제 제대로 엑티브X 가 설치가 되었다면 초기화면에 보여지는 이름과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하면 상대적으로 간단한 발급과정이 시작됩니다.





공인인증서가 USB 외부저장장치에 보관되어 있다면 미리 컴퓨터에 연결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공인인증서가 없으면 팩스를 이용하여 발급도 가능하지만…)


공인인증서 위치를 선택 후 만료일자가 지나지 않은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여 해당 인증서 암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단계 페이지로 신청 및 조회에 필요한 정보 중에서 먼저 주소를 입력하기 위해서 <우편번호>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를 찾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예전 사용하였던 주소(지번)이나. 도로명 주소를 입력하여 찾은 후 아파트의 동과 호수 처럼 세부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끝으로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입력 후 아래에 있는 동의를 해야 하는 부분들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체크한 다음 <등록> 버튼을 누르면 작업이 마무리가 됩니다.





빠짐없이 신청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하였다면 다음으로 변경된 페이지에서 개인정보와 함께 상단에 개인통관고유부호로 표시되는 영문자와 숫자가 조합된 부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면서


한국에 수입되지 않았지만 구입해야 하는 제품이나, 해외 쇼핑몰에서 블랙프라이데이 등의 할인 행사로 제품을 구입하여 배송지 서비스를 받아도 저렴하게 구입하는 경우가 앞으로 도 점점 많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과정으로 발급받은 개인통관 고유번호를 수첩이나 비밀번호 관리어플 또는 스크린샷 등의 사진으로라도 보관하여 필요할 때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리하는 마무리도 필요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