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오픈소스 무료 동영상 플레이어 IINA - 홈페이지 다운로드 to 환경설정 살펴보기


최고의 맥용(mac) 무료 동영상 플레이어를 향하여 - IINA Video Player for MacOS


PC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서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쉽게 


무료로 설치할 수 있는 곰플레이어, KM플레이어, 팟플레이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등의 


기본기능과 각각의 동영상 프로그램의 부가적인 기능을 보고 선택하게 됩니다.


애플사(Apple) 의 맥OS에서도 무비스트(Movist), MPlayer X 등의 다양한 동영상 프로그램을 유료 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IINA 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다운로드 설치방법과 기본 기능 살펴보기


오픈소스로 제작되고 있는 아직은 정식버전 1.0 은 아니라서 혹시 망설여 지시나요?


혹시 컴퓨터를 잘하는 전문가들만이 아직 받아서 테스트하는 어려운 단계는 아닌가요?


라는 생각이 가질 수 도 있지만 사용과정에서 아직은 일반사용자에게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는 공식(정식)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제품에 대한 설명은 상단에 있는 메뉴를 선택하여 볼 수 있도록 되어 구성하면서 


필요한 동영상 플레이어를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깔끔하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기능과 버그를 잡으면서 버전은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겠죠?




한번 설치를 하면 새로운 버전을 방문하여 찾을 필요없이 프로그램 내에서 자동으로 updates 해준다고 하네요.




다운로드를 완료한 확장자가 dmg 파일을 실행하여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왼쪽에 있는 아이콘을 들어서 오른쪽에 있는 폴더 아이콘으로 들어서 옮긴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iina 프로그램을 응용프로그램 영역으로 선택하여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볼 수 있는 경고창에서 <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작 홈페이지에서 소개하였던 자동 업데이트 기능에 대해서 물어보는 팝업창에서 




수동 업데이트로 설정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동으로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동영상 player 를 실행 후 재생 제어기 우측에 있는 톱니 모양을 클릭하여 기능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로 비디오(Video), 오디오(Audio), 자막(Subtitle) 설정에 기능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설정에서는 화면비(4:3, 16:9, 16:10, 5:4 의 설정값과 화면자르기, 


비디오화면 회전하기, 재생속도 설정 그리고 밝기&대비&채도&감마&색조 조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설명영역에서는 오디오 출력속도 지원과 이퀄라이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막설정 관련 탭에서는 가지고 있는 자막의 검색과 인터넷 온라인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INA 환경설정 살펴보기




맥os 에서 개별프로그램의 환경설정은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상단 메뉴에서 프로그램 이름을 확인과 함께 메뉴 선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첫번째로 만나는 일반 영역에서는 사용을 많이 하는 테마선택 및 스크린샷 저장 위치를 살펴보는게 좋겠죠?




화면설정 영역에서는 동영상 재생 제어기(OSC) 설정을 취향에 맞도록 변경하면 될 것 같습니다.




코덱 영역에서는 쓰레드 개수를 사용자가 선택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네요.




외국어에 익숙하지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자막 설정 영역에서는 자막 글씨와 위치 그리고 자막 파일을 “open subtitle” 홈페이지와 


“Shooter.cn” 사이트 두 곳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검색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이 가능합니다.




탐색방식은 “키프레임탐색”, “정밀탐색” 등을 지원하고 있네요.


IINA 홈페이지

https://lhc70000.github.io/iina/



마무리 하면서


오래동안 사랑받고 있는 맥용 동영상 재상 프로그램 보다는 시스템 소스 사용이나 자잘한 버그는 많을 수 있지만,


무료 프로그램이라는 점과 한국에서 자막확장자로 사용하고 있는 


smi 파일을 같은 폴더에 있으면 설정없이도 이용의 편의성으로 


그동안 몇가지 비디오 플레이어를 설치하여 매번 고민하였는데.. 한동안은 이 앱으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