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민원 신청 방법 알아보기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민원 신청하는 과정 살펴보기


은행, 저축은행, 신용카드, 연금, 손해보험, 생명보험, 외환거래 등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잘못된 내용에 대한 변경을 요청 하여도 어떠한 이유에서 인지 답변이 없거나, 혹은 만족스럽지 못한 답변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민원과 고충민원에 대해서 민원신청할 수 있는 곳 중에 한곳이 금감원 민원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민원 내용에 대해서는 먼저 육하원칙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을 미리 준비하는 것 만큼이나 해당 기관에서 요구하는 건의사항에 대한 필요&준비 해야 하는 내용을 미리 준비한다면 작성 시간을 줄일 수 있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시간에는 금감원 홈페이지에서 민원신청에서 어떤내용이 필요한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하여 첫번째 페이지에 보이는 메뉴에서 <민원 신고> 메뉴을 선택을 하여 시작하시면 됩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www.fss.or.kr/




e-금융민원센터 아래에 있는 <민원신청> 항목을 클릭하여 이동하시면 됩니다.




다음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지 않고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를 해야 사용이 가능하다는 팝업이 보이는 분들은 <확인> 버튼을 클릭한 다음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단계를 먼저 진행하셔야 합니다.




보안프로그램은 보안패치를 자주하기 때문에 다운로드하여 보관하기 재사용(?) 할수 없기 때문에 <실행> 버튼을 선택하여 진행하셔야 합니다.




nProtect Online Security 프로그램이 설치할 수 있도록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필수설치 프로그램을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무사히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스크린샷과 같은 메시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금융민원 신청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보여진다면 <금융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있는 자료를 검색하여 해결되지 않았다면 “민원 신청을 계속하시겠습니까?” 아래에 있는 녹색의 “신청” 을 선택합니다.




민원과 관련된 유사한 사례를 검색를 먼저 확인해달라는 팝업창이 보여지네요.




fss.or.kr 홈페이지의 팝업창 차단을 허용해야 한다는 팝업창이 뜨네요.




한법 허용 버튼을 클릭하여 바로 시작할 수도 있지만,


“이 사이트의 옵션” 항목에는 어떤 내용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해당 항목에서는 “항상 허용” 항목이 있어서 방문할 때마다 팝업창 활성화 버튼을 클릭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는 옵션이 있네요.




민원 내용이 해당 금융회사에 사실확인이 필요한 내용인지 물어보네요..




사실확인이 필요한 내용이라고 하면 민원인의 주민등록번호 를 포함한 개인정보 이용 및 제 3자 제공이 필요하다는 추가적인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 이첩제도 안내사항으로 화면에 보이는 4가지 항목에 모두 해당 경우에만 <있다> 에 체크할 수 있다고 하네요.




민원인의 성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주소 그리고 본인인증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는 8에서 12자리의 영어 대문자+소문자 그리고 숫자 조합으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마지막 단계로 우리가 필요한 민원 신청의 내용과 해당 금융회사, 해당하는 금융상품 종류 선택과 함께 민원요지와 민원 내용을 작성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무리 하면서


민원 신청을 하면서


“금융거래 계약시 계약서 내용을 조금 더 꼼꼼히 살피고 사전조사를 했어야 했는데..”


라는 아쉬움이 들기도 하지만 현재 불편한 사항을 원만히 해결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