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animal Welfare) 축산농장 인증 및 인증제품 검색하는 방법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에 대해서


신문이나 뉴스에 나오고 있는 살충제 달걀로 이전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던 달걀 표면에 표시되어 있는 난각코드의 의미와 숫자별 지역분류에 대해서 살피게 되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주로 고기를 얻기 위해서 사육하는 육계, 산란계 등의 닭, 돼지, 한우, 육우, 젖소, 오리 등의 농장 동물들에게 사육환경의 개선으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건강한 동물에서 부터 건강한 축산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동물보호관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에 대한 안내, 동물의 5대 자유 그리고 동물농장 인증정보 조회 서비스 등의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유기동물(유기견)을 잃어버렸을 분실실고와 동물보호센터 및 동물병원에서 보호중인 유기동물에 대한 사진과 함께 품종, 성별, 발견장소, 특징을 기재하여 주인을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는 곳입니다.




유기동물 조회 서비스는 메인메뉴 <유기동물,동물보호센터> 를 클릭하여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동물의 5대 자유


동물복지 인증에 관련된 내용으로 동물의 다섯가지 자유에 대해서 먼저 알고 있어야 하겠죠?




배고픔과 갈증, 영양불량으로 부터의 자유


불안고 스트레스로 부터의 자유


정산적 행동을 표현할 자유


통증, 상해, 질병으로 부터의 자유


불편함으로 부터의 자유



의 자유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네요.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 농장 검색하는 방법



홈페이지 처음화면 오른쪽에 있는 배너를 클릭하여 해당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동한 홈페이지 메뉴에서 왼쪽에 있는 <동물복지 축산농장인증검색> 항목을 클릭하면 동물복지 축산물의 정보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색기능으로는 닭,돼지,소 등의 인증품목과 인증번호, 대표자, 지역, 농장명으로 검색 기능과 함께 하단에는 인증을 받은 농장에 대한 목록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인증정보 항목 중에서 우측에 있는 자유방목 이라는 항목은 실외 방목장 기준을 준수하는 농장에 대해서 추가적인 표시를 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호주나 미국처럼 넓은 초원에 자연방목하여 사육되는 용어가 자유방목과 유사한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동물복지 준수 상품 살펴보기



동물복지를 준수하는 농장에 대해서 직접 검색하여 살펴보는 불편함이 있다면 할인마트 진열장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에 표시된 동물복지(animal welfare) 표시도형을 살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계란과 우유 제품에도 “동물복지” 키워드를 추가하여 검색하면 그동안 관심깊게 살펴보지 않아서 알지못하였던 제품에 대해서도 찾아서 구입할 수 있도록 제도가 마련되어 있네요.



마무리 하면서


2012년 산란계(계란) 에서부터 시작하여 돼지, 육계, 한우, 육우, 젖소, 염소로 인증제 도입과 종류를 넓혀 나가며 동물 사육환경의 개선으로 동물농장에게 협소한 사육공간으로 인하여 스트레스와 고통은,


결국에는 축산물을 소비하는 우리의 건강도 안전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이번 기회로 인하여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과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의 농장동물 복지환경이 자리잡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