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문서편집 오피스 프로그램 - 네이버 오피스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가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MS Office 에 있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그리고 관공서에서 많이 사용하는 한글 워드 프로세서 입니다.

 

저작권 문제 등으로 동일한 기능을 가진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조금은 다른 환경에 적응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한 컴퓨터에서는 이 방법 역시 해결 방법이 되지 못합니다.

 

필요한 프로그램 이외에는 설치하기를 싫어하시는 분 들이라고 해도 대한민국의 인터넷 환경에서는 네이버를 제외하고 생각하기가 힘듭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상황에서는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네이버 오피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이 최선이라는 생각에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office.naver.com

 

네이버 검색창에서 <네이버 오피스> 라고 입력하면 가장 상단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을 하고 있지만 직접 주소를 입력하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번갈아 사용하는 것보다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의 이력서나 회의록 등의 무료 서식제공 서비스와 웹하드디스크 기능인 N드라이브를 연결하여 웹브라우저에서 개인 문서 편집기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한 파워포인트는 슬라이드, 엑셀은 셀, 한글 워드나 MS 워드는 워드라는 이름으로 구분하여 뷰어 기능과 함께 간단한 편집까지 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문서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초기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열기> 글자를 클릭하여 이동 후 스크린샷과 같이 로컬 컴퓨터(사용자가 사용 중인 컴퓨터 공간)의 탭을 선택한 다음 <파일찾기> 를 클릭하여 수정하고자 하는 파일을 찾아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N드라이브에 문서파일을 저장하였다면 앤드라이브 탭을 선택 후 편집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문서를 새롭게 작성해야 한다면 <새문서> 항목을 선택 후 생성하려고 하는 오피스 종류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워드> 의 무료 워드프로세서의 첫 화면입니다. 한글 워드나 엠에스 오피스의 워드 문서환경과 비슷한 환경이라서 처음 접하는 사용자가 어렵지 않게 사용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를 수정 및 작성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슬라이드>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뉴 구성은 처음 설명드렸던 <워드> 와 같이 통일성과 함께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상단에 아이콘으로 쉽게 찾아 사용이 가능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피스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엑셀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네이버 셀> 이라고 부르는 서비스의 구성은 엑셀 사용자에게도 크게 아쉬움이 없는 구성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폼> 은 친구들과의 간단한 설문조사에서 부터 연락처 등을 공유하여 작성을 지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URL, 메일, 블로그, 웹페이지 삽입 등으로 보내는 등의 많은 기능들이 있어서 인터넷으로 의견을 듣는 일이 많은 사용자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워드는 ndoc 라는 확장자를 가지는 네이버 규격의 문서 파일로 저장하며 Microsoft Word 2003, 2007 의 doc, docx, PDF, txt, html 형식의(zip), open office 형식의 odt 등의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주의 할 사항은 불러오기에서는 한글 문서(HWP)를 불러올 수 있지만 저장은 다른 확장자로 저장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작성한 파일을 발송할 때는 상대방이 읽기와 수정이 가능한 확장자로 저장하여 전송해야 합니다.

 

 

 

 

 

 

프리젠테이션을 하기 위해서 작성한 네이버 슬라이드는 nppt의 확장자 저장과 함께 파워포인트 2007 버전의 pptx 확장자와 PDF 형식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엑셀 문서 저장 역시 네이버의 기본 셀 형식으로 사용하는 nxls 확장자와 엑셀2007 버전인 xlsx 확장자로 저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폼은 자체 규격인 nfrm 포맷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문서파일의 호환성을 우선시 하는 사용자 분들은 참고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환경이라면 문서서식에 대한 고민을 줄이면서 문서 작성에서 부터 저장까지 네이버에서 윈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존 작성된 문서파일의 표나 동영상들의 호환성은 점검해야 하며, 대용량의 문서에서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 보다는 엑셀의 일반적인 함수와 서식들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네이버의 편리한 서비스 중에 하나로 자리매김을 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