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YouTube) 채널 만들기&꾸미기 그리고 동영상 업로드 과정까지 미리 준비내용 살펴보기

나의 YouTube채널을 만들고, 꾸미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뭐지?

유튜브에 업로드할 동영상들을 주제별로 미리 나눠도 보고, 채널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소개 글과 이미지 작업이 준비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단계별로 미리 살펴보면서 미리 준비해야 하는 이미지들과 자료를 알아보는 과정과 동영상을 업로드하면서 설정하는 각각의 옵션에 대해서 설명드릴려고 합니다




유튜브 채널 만들기 부터 꾸미기 환경설정하기


유튜브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그림과 같이 "나의 채널을 만들어 동영상으로 시청자와 소통을 하는" 크리에이터 시작하기 팝업 창을 이용하여 채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내 이름 사용> 의 계정을 유지하면서 만들 수 도 있지만, 어떠한 이유에서 인지 <선택> 을 해도 반응이 없어서 못하는 경우 or 유튜브에 만들려는 채널에 맞는 새로운 맞춤 이름으로 새로운 시작이 필요한 경우에는 과감하게 <맞춤 이름 사용> 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팝업창에서 채널을 만드는 기회를 놓쳤다면(?) 우측 메뉴에서 <채널 만들기> 를 클릭하여 진행할 수 도 있습니다




채널을 만들 때 이름 과 성을 입력을 해야 하는 과정에서 안내와 같이 이름 영역에는 <길동> + 성 입력 공간에는 <홍> 으로 입력하면 <길동홍> 으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모습을 고려해야 합니다




나의 컨텐츠를 알리는 채널 이름도 필요하기 때문에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가 필요한 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채널 생성이 성공하면 프로필 사진 업로드를 할 수 있도록 안내메시지를 만나게 됩니다


가로 800픽셀 x 세로 800픽셀 크기의 원형이나 정사각형 모양으로 확장자는 JPG, PNG 로 포토샵 등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미리 작업해 두어야 하는 1번째 그래픽 파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시청자에게 텍스트로 채널에서 다루는 주제와 설명 문구도 미리 작성해 두시면 채널을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튜브채널을 만들기 전에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이 있다면 <사이트에 링크 추가> 영역에 인터넷 주소(URL)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모니터 우측 상단의 <채널 맞춤 설정> 을 선택하여 채널배너 추가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좌측 영역에 있는 메뉴 중에서 대시메뉴, 동영상, 재생목록, 분석, 자막 들도 있지만, 동영상을 만들어 올리기 전 채널의 컬러가 담긴 그림이나 사진 등의 이미지가 잘 표현될 수 있는 <맞춤설정> 을 먼저 살펴야 합니다




채널 맞춤 설정 영역에는 <레이아웃>, <브랜딩>, <기본정보>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이아웃 영역에서는 비 구독 시청자에게 미리보기용 채널 예고편과 재방문한 구독자를 대상으로 추천 동영상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준비된 동영상 자료가 여러 편이 있는 경우가 아닌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조금 더 고민하고, 이후 필요에 따라서 예고편 용 영상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브랜딩> 탭 영역의 <프로필사진> 이미지는 프로필 사진 업로드 단계에서 업로드를 하였다면 해당 영역에 표시가 됩니다




2번째로 <배너 이미지> 에서는 휴대폰, 컴퓨터 그리고 스마트TV 등의 모든 기기에서 최적화되어 보여질 수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영역으로 2048x1152 픽셀 이상, 6메가 이하의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채널 브랜딩 관리에 필요한 배너이미지는 컴퓨터PC, 모바일, TV 디스플레이 환경에 따라서 보여지는 부분이 다릅니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최소 16:9 의 가로세로 비율과 2048 x 1152 픽셀 이미지의 가이드라인과 함께 배너이미지로 만든 로고나 정보가 짤리지 않는 최소 크기를 1235 x 338 사이즈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포토샵으로 작업을 한다면 가로 2048px, 세로 1152px 사이즈 작업 이미지를 먼저 만든 후, 레이어를 추가하여 가로 1235px, 세로 338px의 사각 영역을 추가하여 그 중간에 배너이미지를 배치한다면 최소한 어느 기기에서 보더라도 배너이미지가 잘려 보이지 않게 됩니다




작업된 결과나 미리보기가 바로 볼 수 없다면 감이 안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미지자료를 업로드하면 <배너 아트 맞춤설정> 팝업 윈도우에 <TV에 표시 가능>, <데스크톱에 표시 가능>, <모든 기기에 표시 가능> 으로 파란색 실선의 가이드 영역으로 사용자가 기기 별로 테스트하지 않아도 점검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번째로 재생되는 동영상 우측 하단에 구독과 채널 이름을 노출할 수 있는 <동영상 워터마크> 를 업로드도 같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가로 150px, 세로 150px 사이즈로 이미지 용량은 1메가 이하로 PNG 나 GIF, BMP, JPG 파일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 또한 이미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동영상에 표시하려는 워터마크를 업로드하여 <완료> 전에 설정하는 옵션 단계로


워터마크가 표시되는 시점을 선택할 수 있는 내용으로 <동영상 끝> 부분에, <맞춤 시작시간>에, 또는 <전체 동영상> 재생시간 중에서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 배너이미지, 동영상 워터마크에 필요한 파일 업로드를 완료하였다면 각각의 미리보기 형태로 업데이트 된 프로필, 동영상 워터마크 그리고 스마트폰&노트북&TV에 이미지가 표시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게시> 버튼을 클릭하여 텅 비어 있던 채널에 작업한 이미지를 적용 합니다



유튜브 내가 생성한 채널에 첫 번째 동영상 업로드 하는 방법


채널을 만들었다면 내가 제일 잘 알고 있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분야? 혹은 전세계 유튜브 회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서 제작한 영상을 업로드를 시작을 합니다


<동영상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유튜브에 멋있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세상 사람들에게도 들려 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파일 탐색기에 있는 동영상을 드래그&드롭 방식으로 회색 공간에 마우스로 끌어다 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파일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 자료가 있는 폴더로 이동하여는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라가는 동안 영상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제목과 동영상에 대한 설명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준비한 영상이 아동용 동영상인지를 확인하는 필수 항목 선택과 동영상에 간접광고, 스폰서쉽, 보증광고와 같은 유료 프로모션이 포함되어 있다면 꼭! 체크 표시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영상을 검색할 때 내가 업로드한 동영상을 잘 찾을 수 있도록 태그를 입력하는 작업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녹화날짜, 동영상 위치, 라이센스 및 배포, 외부로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할지, 영상의 포함될 카테고리 선택과 좋아요 와 싫어요를 표시한 시청자 수 표시 여부 등도 선택을 합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유튜브(Youtube)에서는 해당 영상 중에서 3개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제공도 하고 있지만, 직접 새롭게 만든 이미지와 텍스트가 포함된 미리보기용 썸네일 이미지로 바꾸기 위해서는 가로 1280픽셀, 세로 720픽셀 해상도의 이미지파일도 같이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기능을 처음 이용하게 되면 <인증> 작업이 필요합니다




계정 확인을 위한 단계로 거주하고 있는 국가를 선택 후, 전화나 문자로 인증작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화통화를 이용한 방법을 선택 하셨다면 전화기 옆에서 잠시 기다려서 전화를 받아야 합니다


전화 울렁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문자로 간편하게 진행이 가능하지만, 전화가 오면 어떻게 진행될지 갑자기 궁금증이 생겨서......




음성 메시지로 전달받은 6자리 인증코드를 정확히 입력하여 <제출> 버튼을 선택하시면 마무리가 됩니다




인증과정을 무사히 통과하셨다면 YouTube 계정 확인 완료 메시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세부정보 단계를 지나 <동영상요소> 단계에서는 동영상이 끝날 때 관련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한 <최종화면추가> 그리고 동영상 재생 중에 관련 콘텐츠 홍보를 위한 추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작과 업로드 및 설정까지 완료한 동영상 or 나중에 작업이 필요한 경우 해당 영상을 비공개, 일부공개 그리고 공개의 3가지 중에서 선택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날짜에 영상을 공개하는 예약 기능도 활용 하여 공개 상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Youtube 에 영상이 최종적으로 업로드 및 공개 게시까지 완료되었다면 해당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인터넷 주소를 트워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블로거(Blogger), 텀블러(Tumblr) 등의 SNS 사이트와 URL 주소 복사하여 다른 인터넷 공간에 홍보할 수 있도록 <퍼가기> 도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Warp-up

나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는 방법과 배너이미지와 프로필이미지를 준비하기 위한 정보 그리고 동영상을 업로드 등록 과정까지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이제 부터는 내 채널에 업로드한 영상을 보기 위해서 방문하는 시청자 수를 높이기 위해서 여러 SNS에 주소를 알리는 홍보와 함께 지속적인 콘텐츠로 사랑받을 수 있는 유튜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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