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포토샵 CC 2019 사용 한글 언어 영문판으로 변경하는 3가지 방법


Adobe photoshop cc 2019 Language Change

어도비 사의 photoshop illustrator, After Effects, Premiere pro, Lightroom, Acrobat 등의 그래픽 편집앱 들은 컴퓨터를 이용한 작업 중에서 필수 프로그램으로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고, 사용방법을 익히기 위해서 동영상 강의와 관련 서적으로 스킬을 올리려고 노력 내지는 최소한 생각만(?) 이라도 하게 됩니다.


그림, 사진, 동영상 등의 편집과 제작 전문 S/W 이기 때문에 전문서적과 동영상 강의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메뉴가 영어로 된 내용의 유저 인터페이스(UI) 의 환경에서 설명이 진행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영어보다는 한글을 선호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이면서, 자주 사용 하는 메뉴와 편집방법으로 초기에만 메뉴 위치와 기능을 익히는 학습 시간이 더딘 것 처럼 느낄 수 있겠지만, 초기에만 영어 메뉴와 친해지려는 노력을 한다면 이후 부터는 새로운 사용방법과 빠른 편집을 위한 유튜브에서 전세계 디자이너 들의 여러 사용 팁과 검색엔진을 통한 알고 싶은 정보를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adobe creative cloud 2019 를 사용하면서 한글 메뉴를 영어메뉴로 혹은 영어로 된 메뉴를 한글로 변경이 필요한 분들에게 해결할 수 있는 2가지 방법과 윈도우 와 macOS 의 2가지 운영체제(OS) 에서 해결하는 각각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포토샵& 일러스트 언어 영어로 변경하는 방법 01 - 프로그램 다시 설치하기


MS Windows 의 작업표시줄 우측에 있는 아이콘 트레이, 맥 컴퓨터의 화면 상단의 메뉴바에 있는 adobe Creative Cloud 앱 아이콘을 선택하여 <환경 설정> 으로 이동을 합니다.




환경설정(Preferences) 에서 <Creative Cloud> 탭 아래에 있는 <Apps> 영역에서 App Language(앱 언어) 가 <한국어> 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어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english (International)> 로 변경 합니다.




이러한 작업으로는 아무런 변화도 없습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언어가 변경이 안되고,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앱의 언어도 영문으로 변경이 안됩니다.


그림과 같이 <열기> 메뉴 옆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관리> 메뉴를 선택하여




<제거> 메뉴를 이용하여 삭제 작업을 진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어도비 그래픽 편집&제작 프로그램 영문으로 변경하는 방법 02 - 그냥 되는데요?


공식홈페이지에서는 필요한 언어의 메뉴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면 기존의 프로그램의 삭제 한 다음, 다시 설치해야 한다고 매뉴얼 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지만, 귀찮음과 호기심으로 테스트해 볼 결과 재설치 까지는 할 필요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 의 Windows7, Windows10 운영체제에서 포토샵 만 설치된 환경에서는 그림과 같이 <열기> 로 버튼 색상과 이름이 아래에 있는 설치하지 않은 일러스트레이터 와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에서 <한국어> 를 <영어> 로 언어를 변경하고 다시 되돌아 오면 그림과 같이 Photoshop CC 의 상태가 <설치> 로 변경이 되어있습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과정의 퍼센트(%)의 숫자와 게이지(gauge) 변화가 빠르게 진행이 완료가 됩니다.


인스톨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을 하면 선택하여 변경하려는 언어 <영어> 로 실행 되는 것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플사의 데스크탑 컴퓨터 운영체제인 macOS 에서는 동일하게 앱언어를 한글에서 영어로 환경설정에서 변경을 하고 설치 앱 상태를 살펴보면 윈도우와는 조금 다르게 <업데이트> 의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MS windows 와 같이 삭제&재설치를 하지않고 <업데이트> 단추를 클릭하면 새로 설치하는 것보다 빠르게 상태 변경이 되면서 영문판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실행,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포토샵 CC 업데이트 작업과 관련하여 스크린샷의 팝업 창에서 <고급 옵션> 을 클릭하여 필요에 따라서 <기존 설정 및 환경 설정 가져오기> 와 <이전 버전 제거> 을 세부 선택하여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 삭제와 설치 과정보다 설치 시간을 줄이면서, 한글 메뉴와 영문 메뉴를 번갈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2가지 언어 팩 모두가 필요한 경우에는 포토샵이 설치된 폴더에서 특정 폴더, 파일을 복사하는 불편함 없이 환경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도비 사용자는 앞에서 설명 드린 방법으로 완료 이후에 포토샵을 실행 초기에 혹시라도 한국어 언어 앱으로 실행이 된다면 환경설정에서 추가된 언어 팩으로 변경 후 재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Windows) & 맥컴퓨터(macOS) 운영체제 별 포토샵 메뉴 언어 변경 설정 메뉴 찾는 방법


그래픽 전문 편집 프로그램이 설치된 OS 별로 언어 변경 메뉴의 위치가 다르게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용 프로그램에서는 <Edit><편집> 메뉴를 선택 후 <환경설정>,




<Preferences> 항목 아래에 있는 2번째로 있는 영문판에서는 <Interface>




한국어 한글 메뉴에서는 <인터페이스> 를 선택하여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영역에 있는 UI Language(UI 언어) 목록에서 언어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애플 맥 컴퓨터에서는 변경 방법은 <Photoshop CC> 메뉴를 선택하여 한글메뉴에서는 <환경 설정> 항목 우측으로 펼쳐지는 추가메뉴에서 <인터페이스>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영문 메뉴에서는 한국어메뉴에서도 처음 시작한 <photoshop cc> 를 선택 후 <Preferences> 하위에 있는 메뉴에서 <Interface> 항목을 선택하여 이동이 필요합니다.




한글로 보여지는 환경설정 의 좌측에 있는 여러 설정환경 변경 내용 중에서 앞에서 선택한 인터페이스에 해당되는 <UI 언어> 에서 추가된 언어가 있다면 선택이 가능합니다.




영어메뉴에서도 <UI Language> 에서 변경하려는 언어로 바꾼 후에 재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설치된 그래픽 앱 소프트웨어 영어로 변경하는 방법 03 - 파일 삭제 or 파일명 변경하기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의 언어가 해외 여행이나 출장 중에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급하게 작업을 해야하지만, 인터넷 연결이 쉽지 않은 환경에서는 앞에서 설명 드린 방법으로 변경하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더군다나 내 컴퓨터가 아니라 잠시 빌려서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고민이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영문판으로 빠르게 변경하는 방법으로 설치된 파일을 잠시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체제 마다 폴더 위치를 정확히 찾아가야 하는 과정으로 파일탐색기 등의 파일 관리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이 익숙하지 않거나 OS 에 대해서 초보자 분들은 찾는데 시간이 소요될 수 도 있지만, 늘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에 메모장에 기록하거나 휴대폰의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서 잘 보관한다면 급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우 에서는 파일탐색기 등을 실행하여 그림과 같은 <내 PC> 환경에서 포토샵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기본 폴더 환경을 수정하지 않았다면 로컬 디스크 에서 C드라이브를 더블클릭하여 이동을 합니다.




내PC 아래에 있는 로컬 디스크 (C:) 에서 Program Files 폴더 이동 후 <Adobe> 로 한번 더 이동하면 그림과 같은 포토샵cc 2019 아이콘을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마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을 거 같은 아이콘은 사실 폴더 이기 때문에 당황하지 마시고 한번 더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여 이동을 계속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Locales >> koKR >> Support Files 까지 이동이 필요합니다.


파일명이 ko kr 인 확장자가 dat 파일을 삭제하거나 파일이름 or 확장자명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에서는 파일명 변경의 단축키인 F2 를 먼저 선택 후 파일명 처음이나 마지막에 0,1,2,3 의 숫자나 하이픈(-) 등의 기호를 추가하여 나중에 복구할 때 원래 있는 파일명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맥 컴퓨터에서 변경하는 방법은 Finder 앱을 실행 더욱이 내가 필요한 기본 language 를


macOS 에서 찾는 방법은 맥OS 의 기본 파일 관리 탐색 프로그램인 <Finder> 하여 폴더와 파일 보는 방법을 <계층 보기> 로 변경하여 좌측영역에 있는 <응용 프로그램> 을 선택 후 <Adobe Photoshop CC 2019> 아래에 있는 <Locales> 폴더를 선택하여 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계속해서 <ko KR> 폴더 아래에 있는 <Support Files> 폴더 아래까지 이동하면 윈도우OS 와 같은 확장자가 DAT 파일 1개를 찾을 수 있습니다.




Apple Mac 에서 파일명 변경 방법은 파일을 선택 후에 Enter 키보드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파일명 수정이 가능합니다.


윈도우용 파일명 변경 규칙을 여기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여 이후에 원복할때 간단히 변경하게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운영체제 보안강화를 위해서 사용자이름과 암호를 입력하여 파일명이 가능하도록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강제로 포토샵 한글메뉴를 영문 포토샵으로 변경하게 되면 환경설정에서는 사진과 같이 UI 언어 만 <Korean> 으로 변경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면서

adobe creative cloud 앱 설치 후 포토샵, 일러스트 과 같은 그래픽 편집프로그램 전에 소프트웨어의 언어를 영어로 환경설정에서 처음 부터 변경하였다면 불편함이 줄어 들었겠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는 프로그램 추가&삭제, 업데이트 시키기 그리고 특정 파일을 수정하는 총 3가지 중에서 유저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쉬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2개의 운영체제에서의 조금은 다른 메뉴와 UI 구성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편집툴을 이용하여 사진편집 작업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