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 비밀번호 관리-백업 및 동기화하는 방법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을 어느 컴퓨터에서도 동일한 환경 만들기

지금도 사용되고 있는 FTP, 텔넷 등과 같은 텍스트 기반의 인터넷 환경에서 1993년 모자이크(MOSAIC), 1994년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Netscape Navigator) 의 웹브라우저 등장으로 텍스트와 그림 그리고 영상까지 모니터 화면에 보여 지면서 일반 사용자의 관심과 접근이 용이해지게 되었습니다


30여의 시간이 흐른 지금은 구글의 크롬(Chrome), 애플 MacOS 전용 브라우저인 사파리(Safari),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와 엣지(Edge), 오페라(Opera), 파이어폭스(Firefox) 그리고 네이버(Naver) 검색사이트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웨일(whale) 웹브라우저를 사용자 컴퓨터 환경이나 편의성, 지원 플러그인(Plug-In) 지원의 의해서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구글 지메일과,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사용 그리고 다양한 확정프로그램의 지원으로 인터넷 브라우저(Browser) 시장의 60%를 크롬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방문하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불편함 없이 제공받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용한 프로그램도 일정한 정해진 장소에서 1대의 컴퓨터 만을 이용하여 사용하였던 과거와 달리 집에서도, 직장에서도, 학교에서도 동일한 사용환경을 유지하며 24시간 잠들지 않는 인터넷과 나의 업무(!)를 원활하게 보기 위해서는 살펴봐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시간에는 아이디(ID)와 비밀번호(Password)를 매번 입력하여 로그인하는 불편함이 줄여주는 크롬의 <자동완성> 기능으로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다른 컴퓨터에 옮기거나 윈도우 컴퓨터를 포맷하고 다시 설치해야하는 작업이 진행하기 전에 옮기는 방법과 동기화 작업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컴퓨터가 바뀌어도, 포맷해도 문제없도록


크롬을 실행하면 우측 상단에 파란색 동그란 원모양의 아이콘 옆에 있는 세로로 3개의 줄이 나열되어 있는 가장 오른쪽 끝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크롬브라우저의 새창 만들기, 즐겨찾기, 방문기록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필요한 비밀번호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설정> 메뉴를 클릭하여 환경설정에서 나에게 필요한 옵션을 찾아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페이지에서 <자동완성> 항목 아래에 있는 <비밀번호> 를 찾으셨다면 마우스로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새로운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면 작은 팝업창이 뜨면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저장할지 물어 보던 환경이 스크린샷의 설정 옵션에서 활성화가 되어서 물어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장된 비밀번호 텍스트 우측에 있는 점3개의 영역을 클릭하면 숨어 있던 <비밀번호 내보내기> 라는 옵션을 표시가 됩니다




보안이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팝업창이 다시 한번 뜨면서 진행을 물어봅니다




패스워드를 백업 또는 다른 곳에 옮기는 작업을 위해서는 윈도우를 실행할 때 입력한 비밀번호 암호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초보자분들에게는 조금 낯설고 까다로울 수 있는 단계를 무사히 통과하셨다면 엑셀에서 사용하던 CSV 라는 파일형식으로 저장을 하면서 어느 저장위치 폴더에 할지 윈도우 창이 새롭게 보여집니다


외부노출과 다른 사람들이 보면 안되는 중요한 정보이게 때문에 특정한 폴더나 개인 외부저장장치 USB 또는 윈도우를 포맷할 경우에는 포맷이 안되는 다른 물리적 혹은 논리적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해야 합니다



회사컴퓨터에도, 집에 컴퓨터에도 같은 정보를



구글 크롬을 사용하면서 동일한 google 계정 ID, Password 를 입력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은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그리고 회사에서도 동일한 정보를 컴퓨터에 보관하여 불편함을 줄일 수 있는 <동기화 사용> 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기능은 신뢰할 수 있는 컴퓨터에서만 작업하셔야 하기 때문에 외부공공 장소의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는 PC에서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항목의 설정진행 중인 분들은 파란색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1번째 항목에 있는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를 선택하여 한번 더 세부적인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 이동이 필요합니다




북마크, Google Pay 에 사용되는 결제 수단 및 주소, 열림 탭, 설정, 방문기록, 확정프로그램 등의 여러 동기화가 가능한 내용 중에서 비밀번호만 동기화를 하려는 분들은 <모두 동기화> 옵션이 파란색으로 되어 있으면서 우측으로 켜져 있는 경우에는 한번 더 클릭하여 비활성화 후 개별 항목에 대해서 내가 선택적으로 필요한 옵션에 대해서만 활성화하여 동기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Warp-Up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필수가 되어 버린 오늘날의 디지털 환경은 이전보다도 더 많이 외워야 하는 전화번호와 로그인정보들이 많아지면서 비밀번호 관리 기능과 어플을 사용하면서 오히려 기억하는 것들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중요한 정보는 두뇌에 기억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자주 방문하지 않지만 나의 개인정보를 입력하여 회원가입한 사이트에서 생성한 계정정보를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개인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면서 기능을 지원하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여러 장점 중에 하나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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