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텍스에서 나의 세무대리인 정보 조회 & 해임 취소 하는 방법

 

등록 관리하고 있는 나의 세무사 정보

 

우리 회사의, 내 개인 사업을 운영하면서 또는 개인의 근로소득과 관련하여 연말정산 세금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담당 세무사의 정보를 찾아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무 대리인으로 홈텍스에 등록되어 있는 세무사 사무실의 정보를 찾는 방법과 함께 등록된 세무대리인의  해임을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변경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홈텍스에서 우리 세무사 사무실 정보 내역 찾기

우리 회사의 세무 담당 업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텍스(Hometax) 홈페이지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홈텍스에 가입되어 있는 계정으로 로그인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로그인> 을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업무용으로 국세청 홈페이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하는 방법보다는 공동 금융인증서를 활용하여 로그인하는 방법이 더 익숙한 점과 홈텍스 회원가입 시 만들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하는 접속보다는 상대적으로 기능 제한이 없었다는 경험을 다른 업무 관련 사이트에서 겪어 보셨다면 <공동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셨다면 홈페이지 윗부분에 있는 메뉴 목록의 가장 첫번째에 있는 <조회/발급> 으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을 합니다

 

 

하단으로 펼쳐진 다양하고 지금 당장은 나와는 상관없을 거 같은 제공 서비스를 뒤로 하고 아래로 시선을 이동하면 <세무대리정보> 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하위 메뉴 속에는 “나의세무대리수임동의”, “나의신고대리수임동의” 아래에 있는 <나의세무대리인조회> 텍스트 메뉴 링크를 클릭하시면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회사의 세무대리인 정보는 그림과 같이 “나의 납세번호” 와 함께 현재 담당 세무대리인의 사업자등록번호, 세무대리인의 상호, 수임 일자 등의 정보를 함께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등록된 내 세무대리인 해임하기

현재 세무대리인으로 홈텍스에 등록되어 있는 곳에서 해임을 하기 위해서는 세무대리인 정보를 찾았던 방법과 동일하게 <조회/발급> 메뉴에 있는 세무대리 정보 항목 밑의 <나의세무대리인 해임> 메뉴를 찾아 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도 <납세자번호> 와 함께 개업 일자, 내 가게의 상호명, 세무대리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임을 위해서는 우측에 있는 <해임사유> 에서 변경이 필요합니다

 

 

해임 사유는 그림과 같이 팝업 리스트에서 폐업을 하게 되었을 때, 세무대리인의 변경 그리고 기타 사항으로 사유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Wrap-up

 

소득에 발생하였다면 세금은 필수적으로 납부해야 하기에, 준비해야 하는 서류와 증빙자료를 혼자서 챙기기보다는 세무&회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 분들에게 의뢰하게 됩니다

 

처음 내가 계약을 담당하여 세무 의뢰를 요청한 세무사 분이 아니라 당시에 세무대리인 정보가 없다고 하더라도 홈텍스에서 담당 세무대리 정보를 찾을 수도, 필요한 경우에는 현재 등록된 세무대리인의 해임을 홈텍스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