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받는 방법 - kbstar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갱신 기간은 넘었을 때


통장이 개설되어 은행금융거래를 위해서 오프라인 지점 방문을 하기 보다는 pc 컴퓨터와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계좌이체, 잔액조회 등의 은행업무를 해결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은 요즘 시기에 공인인증서는 나를 또는 우리회사 기업을 온라인에서 증명하는 수단으로 제외될 수 없는 중요한 필수 준비물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1년에 한번씩 연례 행사처럼 해야하는 압박감.


그래서 거래하고 있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농협,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의 여러 금융기관에 금융업무를 가끔씩 하는 분들은 갱신 기간을 놓치는 경우가 있어서 정작 급하게 필요한 순간에 새롭게 갱신 신청 방법을 찾아보거나 혹은 오프라인 은행지점을 방문하여 시간과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는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다수가 한번쯤은 통장을 개설하였던 kb국민은행 을 예로 인터넷뱅킹에 필요한 공인인증서 재발급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모바일 뱅킹의 편리함도 있지만, 블로그의 추구하는 목적에 맞도록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를 처음 시작하는 많은 초보자분과 해당 부분에 대해서 낯선 분들에게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해당 서비스를 보다 더 불편함없이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생활의 편리함을 플러스 하고자 하여 우선은 pc 컴퓨터를 이용하는 방법을 이후 다음 포스팅에서는 모바일을 이용하는 방법& 기능에 대해서 천천히 알아가도록 해 보겠습니다.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에서 재발급 시작하기


kb국민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사용자의 홈페이지에서 찾는 메뉴인 로그인 메뉴 옆에 있는 <공인인증센터> 메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역시나 은행마다 다양한 공인인증프로그램을 설치과정이라는 없으면 허전하죠(?) 브라우저 인증서(HTML5)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기에서 <취소> 버튼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살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 프로그램과 통합보안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야 할 것 처럼 보이죠? <전체설치> 버튼을 선택하여 다음과정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세히보기> 메뉴를 선택하면 그림과 같이 주요 기능과 지원 운영체제(OS) 와 브라우저 종류에 대해서도 나열하고 있습니다.


예전과 달리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사의 윈도우(windows) 이외에도 리눅스(Linux) 와 애플 사(apple) 의 맥 운영체제 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안프로그램의 다운로드와 설치 예정에 대한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설치 완료된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보안프로그램 설치 단계에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컴퓨터 팝업 윈도우나 메세지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응답(?)을 하셨다면 스크린 샷과 같은 웹 페이지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 프로그램과 통합보안프로그램을 설치 완료가 되면 처음 과 달리 <설치하기> 상태에서 <설치완료> 로 변경이 되어 있습니다.





은행 업무에 필수적인 설치프로그램이 무사히 인스톨 되었다면 <홈으로 이동> 버튼으로 공인인증센터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센터에서는 공인인증서의 발급 및 재발급,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인증서의 갱신하기 그리고 타 은행이나 타 기관에서 발급한 인증서를 이용한 인증서 등록 및 해제 등도 해당 메뉴 아래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행, 타 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국민은행에서 발급한 인증서를 이용하여 MG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을 위한 타행 인증서등록에 대해서 설명드릴 수 있게 하겠습니다.





개인인터넷뱅킹을 은행에 신청한 고객 분들은 <개인용인증서 발급> 영역의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이동을 합니다.


은행창구에서 기업인터넷뱅킹을 신청한 분들은 우측에 있는 기업용인증서 발급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국민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신청을 하면서 발급받은 아이디와 사용자가 지정 하였던 사용자암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을 진행하도록 화면이 변경됩니다.





아이디(ID) 가 기억이 나지 않거나, 오프라인 KB은행 창구에서 받았던 인터넷뱅킹 관련 서류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이디 조회> 메뉴를 이용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ID조회/사용자암호 재설정 메뉴에서 <ID 모르는 경우> 탭을 선택하여 성명, 계좌번호 그리고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다음 페이지에서 고객명과 고객구분 그리고 ID 를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 방법으로는 그림과 같이 <공인인증서 로그인><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 의 2가지 방법과 함께





상단에 있는 <휴대폰 연동> 탭에서 선택할 수 있는 <KB스타뱅킹 연동 인증> , kb든든간편인증 그리고 블록체인기술 기반의 뱅크사인 로그인 3가지 방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필요한 보안프로그램 설치 완료와 로그인 시 필요한 아이디와 비밀번호까지 확인 하셨다면 본격적으로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다시 시작하기 위한 공인인증서 재발급 단계로 이동을 합니다.


개인용 인증서 발급을 총 7단계의 과정으로 진행을 확인 후 있습니다.





1단계로 약관동의 및 사용자 본인확인 과정으로 주민등록번호 입력과 약관 동의를 해주시면 됩니다.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편의점과 달리 은행에서는 서비스정비시간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신청하실 때는 밤 11시에서 새벽 01시 사이에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여 해당 시간을 피하여 진행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은행, 신용카드, 보험용 그리고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의 전자민원서비스 의 용도로는 수수료가 무료를 선택해주시면 되지만, 이용하시는 기관의 서비스에 따라서는 수수료가 발생하는 범용인증서가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에 따른 개인정보 동의를 구하는 약관에 체크 표시를 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입니다.





3단계에서는 등록한 전화번호를 이용하여 ARS 로 사용자 추가본인 확인 인증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신청 하였던 전화번호를 선택하여 걸려오는 전화의 안내에 따라서 추가 진행이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그리고 보안 카드의 일련번호 정보와 보안카드 비밀번호를 천천히 차근차근,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암호 입력 과정과 더불어 잘못기입하여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세심하게 진행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4번째 단계에서는 발급하는 인증서 종류와 출금 은행 통장 계좌번호 그리고 인증서 발급 수수료 내역 확인 단계입니다.





5번째 과정에서는 고객 세부 정보 입력 과정으로 노란색 별 표시가 되어 있는 필수 입력 항목인 주소와 전화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주소 입력과정에서는 <우편번호찾기> 버튼을 먼저 선택한 다음에 거주하시는 주소의 도로명 등의 정보를 입력을 하면서 검색&선택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국민 공인인증서 발급의 6단계인 인증서암호 및 저장위치 선정 과정으로 공인인증서 관리와 안전을 위해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pc 가 아닌 usb 등의 이동용 저장장치에 컴퓨터에 지금 연결하여 보관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앞에 단계에서 <인증서 저장> 버튼을 클릭 하셨다면 여러 인증서 저장위치 중에서 일반적으로 사용&관리하는 <이동식> 으로 표시되어 있는 유에스비(USB) 저장공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암호 입력 과정에서는 영문자 대문자, 소문자, 숫자 그리고 키보드 숫자 버튼 위에 있는 특수기호 를 조합하여 10자리 이상을 사용자가 만들어 2개의 암호 입력 공간에 반복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암호를 휴대폰 번호, 주민번호 등과 같이 다른 사람들이 유추할 수 있는 숫자나 반복기입되는 숫자, 쉽게 알 수 있는 단어 그리고 QWER 등과 비슷하게 키보드에 인접해 있는 버튼으로 입력은 피하시면서 인증서 발급할때까지만 기억하고 이후 정작 인터넷 뱅킹을 통한 은행거래할때는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암호가 되지 않도록 반복하여 기억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암호생성 및 암호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이번시간에는 제외하였습니다)





이제야 길고 긴 개인 공인인증서 발급을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다는 웹 페이지 메시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은행홈페이지 처음 화면으로 이동하여 <로그인> 메뉴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하면서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뱅크사인 등과 같이 여러 서비스가 있지만 범용성이 높지 않으면서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는 불편한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과 관리를 금융 이용 고객들이 나름 포기&익숙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번거로운 과정을 줄이면서 보안성이 높은 고객 중심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나고 싶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