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내게 맞는 그래픽 드라이버 검색&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


컴퓨터 성능의 최상을 위한 드라이버 찾기

전세계 컴퓨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OS)인 MS의 최신 버전인 윈도우10 에서는 대부분의 드라이버를 윈도우 설치과정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외의 다양한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새롭게 판매되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기능을 100% 활용하기 위한 최신 업데이트된 드라이버까지는 자동으로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NVIDIA(엔비디아) 지포스 GTX 시리즈와 CPU 제조사이기도 한 AMD 의 라데온(Radeon) RX 그래픽 시리즈 중에서 많은 사용자가 있는 엔비디아의 Geforce 시리즈 의 제품을 중심으로 공식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서도 드라이버 유형, 타입에 대해서도 살펴보면서 어떤 자료를 받아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GeForce GTX Driver Search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온라인 샵의 최신 제품과 행사 그리고 최신 뉴스 정보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아이콘을 마우스로 선택하여 <드라이버> 메뉴를 선택하여 이동을 합니다.




변경된 웹 페이지의 메뉴에서는 <Geforce drivers> , <모든 NVIDIA 드라이버> 의 2개의 비슷한 성격의 메뉴가 표시가 됩니다.




geforce drivers 메뉴를 선택하면 그림과 같은 제품 유형, 시리즈, 계열, 운영체제, 언어 선택과 함께 최신 옵션에서 <추천/인증>,<베타>,<전체>,<Studio 드라이버> 중에서 선택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품유형이 기본값으로 TITAN 그래픽카드로 설정되어 있는 옵션을 ‘지포스’ 로 변경하면 ‘윈도우 드라이버 유형’ 의 옵션이 추가됩니다.




모든 nVIDIA 드라이버 메뉴를 선택하면 지포스 드라이버와 조금 다르게 <Windows 드라이버 유형> 항목과 <다운로드 타입> 옵션이 바로 표시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드라이버 유형 항목 오른쪽에 있는 물음표(?) 를 클릭하면 Standard 와 DCH 에 대한 설명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현재 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 유형을 확인하는 방법은 모니터 오른쪽 아래에 있는 윈도우 작업표시줄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Nvidia 설정을 클릭하여 보여지는 제어판에 있는 <도움말> 메뉴 안에 있는 <시스템 정보> 이용하여 살펴볼 수 있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타입은 <Game Ready 드라이버(GRD)> 와 Studio 드라이버(SD) 2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두가지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의 차이점은 녹색의 물음표 아이콘을 선택하면 최신 게임, 패치 등의 지원이 필요한 게이머를 위해서 Game Read 드라이버(GRD) 를, 영상편집이나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안정성과 품질을 우선하는 사용자는 스튜디오 드라이버(Studio 드라이버(SD)) 를 선택하도록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제품 유형을 Geforce 로 선택 후 제품 시리즈는 컴퓨터 본체에 설치되어 있는 그래픽카드(VGA) 모델번호 의 앞자리를 에 맞도록 RTX 2080Ti, 2070 SUPER, 2060 등의 모델은 <GeForce RTX 20 Series> 를 GTX 1080ti, 1070, 1060 등의 1천번대 모델 번호는 <Geforce 10 Series> 를 선택하여 아래에서 세부적인 모델번호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윈도우10, 윈도우7 윈도우 8, 리눅스 등의 인스톨하려는 운영체제, 드라이버 유형, 다운로드 타입 그리고 언어의 선택 내용을 확인 후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 를 하시면 됩니다.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 진행 단계 살펴보기


VGA 그래픽카드는 기능이 추가되거나 버그를 수정한 최신버전으로 변경도 중요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사양에 최적화된 드라이버를 보유하고 있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저장 폴더로 있는 버전을 설치하여 안정적으로 사용이 된다면 USB 외장 저장장치나 클라우드 웹저장공간 혹은 NAS 저장 공간에 복사해 두는 것이 다음번 윈도우 오류로 인한 재설치작업 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장된 파일이 있는 폴더 열기를 하여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파일을 확인을 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그림과 같은 기본설치 폴더를 살펴본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과 같이 설치 준비를 위한 과정으로 파란색 게이지의 증가와 함께 완료되는 %(퍼센트) 를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nvidia 설치프로그램의 컴퓨터에 깔기 위한 5단계의 진행 목록 중 1번째는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와 GeForce Experience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을 같이 설치할 지를 선택 후 <동의 및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이센스 계약 단계에서는 기본설정 된 내용으로 빠른 설치와 구성요소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설치> 의 고급 옵션을 선택하여 진행이 가능합니다.




지포스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단계로 마무리 할 때 까지 컴퓨터 전원을 끄지말고 유지해 주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실행하였던 다른 응용 프로그램들의 종료와 데이터 파일의 저장 작업 후 재부팅을 해주시면 새로운 드라이버가 적용이 됩니다.



마무리 하면서

새로운 구입한 그래픽 카드가 게임화면 속에서 실력발휘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Windows 의 클린 설치 후에는 꼭 해주어야 하는 윈도우 최적화에 필요한 필수작업입니다.


물론 주변에 있는 전문가분에게 도움을 받아서 할 수 도 있지만, 중요한 자료의 백업을 안전하게 하였다면 윈도우 설치와 함께 하드웨어 드라이버 설치하는 방법도 연습해 보는 것도 앞으로 계속 사용할 나의 컴퓨터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이기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물론 중요한 자료의 완전히 분리된 외장저장장치에 100% 복사, 이동 후에 하셔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