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공인인증서에서 금융인증서로 처음 발급 하려는 분들을 위한 과정안내

 

2021년 공인인증서 연장&재발급으로 고민하는 KB은행 고객이라면

 

작년까지 은행업무 등의 온라인 금융업무를 할 때는 필수로 사용하였던 <공인인증서> 의 폐지 소식과 함께 <공동인증서> 로 서비스와 명칭의 변경으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혼란스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공동인증서, 은행 별로 발급하는 금융인증서 그리고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코(PAYCO), 토스, PASS인증서(SKT, KT, U+ 통신사 인증서) 등의 민간저장서명 인증서 다양한 인증 만큼이나 각각의 특징과 장점을 살펴야 합니다

 

그중에서 이번 시간에는 대다수의 금융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금융인증서> 를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인증서 발급 작업 시작 단계

KB국민은행 홈페이지 주소를 웹브라우저 주소 창에 입력 또는 아래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하게 되면 KB은행 웹사이트 초기화면 왼쪽 윗부분에 있는 <인증센터> 영역에서 부터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kbstar.com

 

KB국민은행

 

www.kbstar.com

 

 

“인증센터” 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개인 일반 고객은 <개인>, 기업고객 이용자는 <기업>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 개인 인터넷뱅킹 은행업무가 필요한 분들은 인증센터(개인) 웹 페이지로 이동하여 표시되는 메뉴에서 <금융인증서> 로 마우스를 올려두면 표시되는 메뉴의 “인증서 발급/재발급” 을 선택하여 이동하거나

 

 

아래 부분에 자주 사용하는 항목을 바로가기로 표시되어 있는 “인증서 발급안내",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금융인증서 타행 등록”,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의 4개의 메뉴 중에서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 목록에서 <금융인증서> 하위에 있는 인증서 발급&인증서 재발급 메뉴로 이동하셨다면 “약관 및 서비스 설명서” 에 대한 동의 작업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확인> 과정에서는 주민등록번호와 국민은행 오프라인 지점을 방문하여 인터넷뱅킹 신청을 처음 진행하면서 발급받았던 사용자ID 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아이디가 기억나지 않는 경우에는 <ID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별도의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여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추가 본인 인증 단계에서는 <ARS 인증> 을 선택하여 선택한 전화번호로 걸려오는 ARS 안내에 따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본인인증 과정을 통과하셨다면 아래 영역에 있는 출금계좌, 계좌 비밀번호, 보안카드나 OTP 그리고 KB모바일인증서 의 3가지 인증 방법 중에 선택하여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보안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보안 카드에 표시되어 있는 일련번호와 보안카드 번호에서 필요로 하는 숫자가 틀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확인하시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고객세부정보 입력 항목에서는 이메일 주소, 휴대폰번호, 전화번호 정보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금융 인증서 발급/재발급 의 새로운 진행 단계

지금 표시되는 팝업창은 이후 금융인증서를 선택하여 로그인 작업을 하게 되면 계속해서 만나게 되는 화면 모습으로 <금융인증 서비스> 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처음으로 이름, 휴대폰 번호 그리고 생년월일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가입 정보에 대한 약관 동의 과정으로 다시 한번 <확인> 을 선택합니다

 

 

휴대폰 문자함에 알람음과 함께 도착한 금융인증서비스 진행에 필요한 문자메시지에,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 보이는 <확인코드 숫자> 를 문자로 답장을 보내듯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SMS 확인코드 숫자를 전송하는 단계를 통과하셨다면 다음 화면에서는 6자리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단계로 이후에도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잊어버리지 않도록 비밀번호 관리 앱이나 개인 기록 메모노트에 작성 후 기입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전에 알고 있었던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과는 조금 다른 모습이라 낯설 수도 있지만 무사히 금융인증서를 발급되었다면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개인 금융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다면 아래 부분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이동하시면 됩니다

 

 

새로 발급받은 금융인증서로 첫번째 로그인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화면과 같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법, 스마트폰 인증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2020년까지 공동인증서로 사용하였던 현재는 <공동인증서> 로 용어가 변경된 인증서나 우리가 이번 시간에 배우면서 발급받았던 <금융인증서(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 중에서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금융인증서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하면 처음 발급 단계에서 보았던 팝업 창 모양과 같은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의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인증서 발급 단계와 로그인 과정에서 입력한 동일한 휴대폰 메세지함에 도착한 SMS 문자에 있는 <확인코드 숫자> 를 그대로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다음 과정에서는 <금융인증서> 를 발급하였던 단계와는 다르게 인증서를 선택하는 페이지를 만나게 됩니다

 

 

필요한 금융인증서를 선택하셨다면 인증서 발급 과정에서 등록한 비밀번호 6자리를 틀리지 않게 천천히& 정확히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금융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까지 성공하셨다면 화면과 같이 이제부터는 사용자 계좌의 조회와 이체 등의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Wrap-up

공동인증서 라는 2021년에 처음 시행하는 정책으로 올해 인증서를 재발급해야 하는 분들 중에 KB국민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3년이라는 인증서 기간이 늘어나면서 상대적으로 간편(?) 하면서도 공인인증서를 대처하려는 금융인증서의 발급과 로그인 단계를 차례대로 둘러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