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아이원뱅크(i-ONE)뱅크 2.0 모바일뱅킹 - 계좌이체 사용하는 방법


간편해진 IBK(Industrial Bank of Korea) Mobile App


은행 창구나 ATM 무인화 현금 자동 입출금기 로 달려가는 수고 없이 이동 중에도, 은행업무가 마감된 새벽시간에도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보편화로 컴퓨터 PC 환경에서 인터넷뱅킹은 모니터 화면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단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각종 액티브엑스(ActiveX) 와 보안프로그램의 설치와 재 접속과 때로는 재부팅까지 해야 하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래서 은행 예금 조회와 이체 그리고 새로운 금융상품의 검색과 가입을 꼭 은행 창구로 방문해야 하거나, 컴퓨터로 업무를 보아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거래하고 있는 모바일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사업을 하고 있는 분들이나 일반 직장인 분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국책은행인 중소기업은행의 기 은행어플과 달리 간편한 메뉴 구성으로 조금 더 직관적인UI 와 공인인증서가 필요없이 인터넷 모바일 뱅킹을 할 수 있는 아이원뱅크 2.0 모바일 전용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아이폰 사용환경 중심으로 살펴 보겠습니다.




고객이 필요한 정보와 기능 메뉴의 우선중시


아이폰을 사용하신 분들은 애플 앱스토어(app store)에서, 삼성전자 갤럭시(galaxy) 스마트폰과 같은 안드로이드(android) 계열 모바일 휴대폰은 구글스토어(google play) 에서 다운로드 설치 작업을 먼저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처음 실행하면 앱 사용에 필요한 연락처, 카메라, 사진라이브러리 그리고 알림 권한에 대해서 선택적 허용이 필요하다는 안내를 먼저 만나게 됩니다.




다음으로 위치정보, 마이크, 셀룰러데이터, 시리(Siri) 와 페이스아이디(Face ID)의 선택적 어플의 접근 권한도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이원뱅크 2.0 의 시작은 아래에 있는 <i-ONE뱅크 시작하기> 메뉴를 터치하여 바로 실행할 수 도 있지만, 새로운 기능에 대한 안내를 살펴보면서 내게 필요한 서비스가 있는지 천천히 살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림의 내용과 비슷하게 초기 화면은 현재 내 계좌에 있는 잔액을 바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업은행에서 발급받은 체크카드 현금카드와 신용카드는 카드 영역을 선택하여 다음달 결제예정금액과 이용한도, 혜택,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한도의 확인과 함께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요금, 전기요금 등의 자동납부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뉴 상단에 있는 3가지 항목 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상품몰> 에 있는 <남들은 뭐하지> 메뉴를 선택하면 본인과 비슷한 사용자의 은행거래 내용을 그래프로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여 조금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준비할 수 있는 괜찮은 기능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은행계좌 조회와 이체 이후에 잠시 짬을 내서 보셔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의 소비성향을 볼 수 있는 가계부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어플 준비물 : 신분증 (본인확인을 위한 카메라 앱으로 촬영용)



IBK기업은행 어플 사용 등록 작업하는 방법


이제 부터는 모바일뱅킹을 위한 실명 본인 확인 과정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인터넷뱅킹으로 사용하는 핸드폰의 확인을 위해서 아래에 있는 <휴대전화번호 확인> 버튼을 터치하여 다음으로 이동을 합니다.




갑자기 문자메시지 보내기 앱으로 넘어가면서 처음 보는 문자 내용과 함께 인증문자보내기 아래에 미리 입력되어 있는 내용을 그대로 전송해야 하는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개인정보에 대한 중요성으로 이번단계에서도 그림에 있는 항목과 내용에 대해서 필수 동의가 필요합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각각 살펴 보신 후 동의 후 진행이 필요합니다.




본인 인증에 필요한 이름, 주민등록번호와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번호와 통신사를 선택 후 문자메시지로 전송된 인증번호를 정확히 입력하여 <인증번호확인> 의 단계가 필요합니다.




금융거래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확인을 위한 1가지 단계가 더 있습니다.


계좌비밀번호와 OTP, 씨크리트카드로 본인 작업에 대해서 설명되고 있지만, 지갑에 늘 가지고 있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으로 진행하는게 편하겠죠?




신분증을 준비하셨다면 화면 아래에 있는 파란색 <다음> 버튼을 터치하여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을 벗어나지 않게 준비되셨다면 카메라 앱을 실행하기 위해서 <신분증 촬영> 을 선택합니다.



처음 실행하는 경우에 만나게 되는 팝업메시지로 <승인> 항목을 선택 후 직사각형 테두리에 신분증이 들어오도록 거리를 조절하여 사진찍기를 하시면 됩니다.




카메라앱으로 촬영된 사진과 동일하게 아래 영역에 이름, 주민등록번호와 면허번호 발급 일자를 정확히 인식이 되었는지 검토 후 수정이나 빠진 부분에 대해서는 변경 작업이 필요합니다.




본인 명의의 계좌 인증도 필요하네요.


IBK 에서 사용하고 있는 계좌가 있으면 별도로 다른 은행 계좌로 확인작업이 필요없이 <계좌 선택> 에서 선택 후 계좌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모바일인증서 발급 과정으로 인증비밀번호와 휴대폰 잠금 화면을 해제하는 방법 중에 하나인 패턴 지정 그리고 지문이나 얼굴 인식의 3가지 종류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6자리의 인증번호를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사용하고 계신 번호를 그대로 유지하여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입력하는 숫자에 따라서는 비밀번호 조건에 맞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를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새로운 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비밀번호에 대한 기억과 함께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이나 앱에 저장 보관을 권해드립니다.




이제는 패턴을 등록하는 과정이네요. 너무 어렵지도 않으면서, 내가 사용할 수 있는(?) 패턴으로 로그인 용으로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은행업무에서 마음은 급한데 비밀번호가 입력 로그인 제한 숫자를 까먹으면서 틀리기 시작하면 더 당황하기 때문에 등록과정에서 꼼꼼히 기록&기억이 중요합니다.




인증 과정 3가지 중에 마지막으로 바이오인증으로 iPhone의 모델에 따라서 지문인식으로 아이폰 x, 아이폰xs 등과 같은 지문인식이 아닌 얼굴인식으로 본인인증을 하는 기기에서는 페이스ID 기능을 사용하여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바이오 인증의 추가 등록이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분들은 <다음에> 버튼을 선택하여 넘어갈 수 도 있습니다.




ione뱅크 모바일 어플을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 작업이 이제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새로운 기업은행앱으로 은행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기업은행 어플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간결해진 메뉴 구성으로 사용에 어려움 없이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 하실 겁니다.




아이원뱅크 에서 계좌이체 송금하기


아이원 앱으로 폭염의 여름 날씨도, 추운 한파의 겨울, 비 내리는 순간 그리고 어떤 이유인지도 모르겠지만 그냥 지금은 외출을 하기 싫은 순간에 계좌이체를 해야 할 때 단 몇 분 만에 해결할 수 있는 송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은행 금융앱을 실행하면 등록하였던 패턴을 사용하여 이전 기업은행 모바일 뱅킹 앱과는 다르게 간편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처음화면에서는 잔액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아래에 있는 색색의 물방울 모양들은 등록되어있는 계좌 정보로 페이지 이동이나 메뉴 선택이 아닌 손가락을 이리저리 움직여 필요한 계좌에 대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 우리가 필요한 송금을 위한 이체 작업을 위해서는 출금하려는 계좌의 둥근 물방울 원형 모양을 먼저 선택 확인한 다음 <이체> 버튼을 터치를 합니다.




출금 계좌정보 확인과 함께 먼저 계좌이체를 하려는 금액을 숫자버튼이나 보기로 표시되어 있는 금액을 반복하여 눌러 필요한 금액으로 변경하여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이제는 송금할 은행과 계좌번호 입력 작업을 계속 해주시면 됩니다.




최근에 거래한 계좌나 자주 사용하기 위해서 등록한 통장계좌번호 가 있다면 선택하여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표시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 후 틀리지 않았다면 <이체하기> 단추를 클릭합니다.




출금 계좌와 함께 입금 계좌, 이체 금액, 수수료 등의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여 착오 송금 방지를 위해서 주의가 필요한 마지막 과정입니다.




계좌이체를 위한 앱 사용 등록과정에서 입력한 6자리 번호의 인증비밀번호를 입력 후 <완료> 버튼을 터치하여 최종적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하루하루 열심히 일하여 내 통장에 담긴 돈 이기에 이체 완료가 된 내용도 다시 한번 내용을 살피는 습관이 필요하겠죠?




마무리하면서


미로 같은 메뉴와 이걸 다 찾아서 가입한 고객들이 쓸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던 복잡한 구성보다는 고객이 모바일뱅킹을 하는 주된 이유와 필요한 정보를 우선하여 전달하려는 앱 디자인과 공인인증서 를 챙기지 않으면서 인증 절차의 변경이 이전보다 난이도가 낮아진 모습에 저 역시 은행업무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만족 스러웠습니다.


모바일 금융어플들이 이와 같이 변화하고 있기에 엄마나 아버지 혹은 주위에 계신 어르신분들께 사용방법을 알려 드리기에도 편하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