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Windows10) 사진파일 미리보기 설정방법

Windows 10 파일 탐색기에서 미리보기 활성화 시키기

광활한 테라바이트(TB) 의 하드디스크(HDD)와 SSD(Solid State Drive) 에 보관된 수많은 그림, 사진 파일을 빠른 시간에 검색하기 위해서 사용자 취향과 컴퓨터 사양에 맞는 윈도우10 사진뷰어 등의 다양한 사진viewer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도 있지만 간단하게 보기에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썸네일(Thumbnail) 이미지로 보는 것이 간편해서 먼저 살펴보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7 과 같이 이전 버전에서는 윈도우 탐색기(window explorer) 에서 별다른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사진파일 미리보기 가 되었지만, 윈도우10 에서는 즉시 사진을 볼 수 없어서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설정을 활용하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리 보기 의 활성화는 보기 옵션에서


윈도우 기본설정 값에서는 파일 탐색기(File Explorer)에서는 그림과 같이 피라미드 2개 혹은 산골짜기(?) 아이콘으로 전부 똑같은 그림으로 표가 됩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탐색기 상단의 메뉴 중에서 보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우측 끝부분에 있는 옵션 아이콘을 직접 클릭 하거나 옵션 텍스트를 선택 하였다면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윈도우7을 오래동안 사용하였던 분들은 낯설지 않은 "폴더옵션" 을 변경할 수 있는 윈도우를 만나게 됩니다.


<보기> 탭을 1번째로 선택한 다음 다양한 고급설정 중에서 우리가 지금 필요한 미리보기 활성화 항목은 스크롤을 아래로 이동하여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찾으면 체크 표시로 선택되어 있는 항목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하여 표시를 제거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쉽게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설명 드린 과정을 차근차근 실행 하였다면 스크린샷과 같이 처음에는 똑같은 아이콘으로만 표시 되었던 그림 파일의 변경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파일 탐색기에서 사진 미리보기가 안되시는 초보자 분들은 2번째 설명의 보기 버튼 아래에 있는 파일 표시 항목 중에서 "큰 아이콘" or "아주 큰 아이콘" 으로 설정이 되었는지 점검해 보시면 되세요..



마무리 하면서

Windows 7 이 익숙하여 Windows 10 으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은 분들은 많은 부분이 변경되어진 윈도우10으로 전환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익숙한 메뉴와 기능을 다시 배우는 것 같은 시행착오와 달라진 메뉴 이름과 기능에 대한 불편함이 있지만 윈도우xp 에서 겪었던 것과 같이 윈도우 7 운영체제도(OS) 도 2020년 1월에 공식지원 종료 예정으로 안내하고 있기 때문에 얼마 남지 않은 시간에 천천히 starton 과 함께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