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디스크 인식 불량 해결방법




그래도 가장 안전한 저장장치로 데스크탑 컴퓨터에 내장 연결해 놓은 하드디스크라고 해도 갑작스런 외부 충격이나 기타 요인으로 사용 중인 하드 디스크가 인식불량으로 중요한 자료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가끔씩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고장이라는 하나의 결과이지만 절대적인 완벽한 하나의 해결 방법은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개 이상의 물리적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면서 인식되지 않는 하드디스크가 부팅을 담당하는 C드라이브가 아닌 경우로 인식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 라는 이름의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현재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상태를 보니 D 로컬디스크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명을 임의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기 때문에 인식이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다음 포스팅 기회가 되면 하드 디스크 또는 시디롬의 드라이브명 변경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행스럽게 부팅이 된 후 혹은 usb외장하드디스크 방식으로 연결 후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 아이콘을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를 한번 클릭합니다.
이후 보여지는 목록에서 <관리> 를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컴퓨터 관리에 필요한 내용들을 확인 및 변경이 가능한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많은 목록 중에서 저장소 아래에 있는 <디스크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관리 메뉴를 선택하면 우측에 현재 실제 물리적 디스크와 논리적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하드 디스크를 알기 쉽게 용량과 파일 시스템 형태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드라이브를 2번째 하드디스크로 사용하고 있지만 <오프라인> 으로 되어 있는 상태를 <디스크 다시 활성화> 메뉴를 선택합니다.





활성화 시킨 후 변경된 모습입니다.





이제 D드라이브가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해당 디스크에 있는 자료들을 백업 후 포맷 또는 a/s 를 받으셔야 합니다.





<관련글>
삭제파일 복구 & 하드디스크 복구프로그램 File Scavenger 사용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