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보드 확장 무료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방법 살펴보기 - Ditto

Clipboard free Manager Software Ditto

컴퓨터 본대 1대에 하나의 모니터로 업무도 부족하여 2대의 모니터를 연결하여 듀얼 모니터(Dual Monitor), 3대, 4대의 모니터까지 연결하여 트리플(Triple) 모니터, 쿼드(Quad) 모니터로 멀티 다중 모니터 조합을 하면서 까지 업무가 하면서 살펴봐야 하는 내용이 많아지게 되면서 필요하여 (Ctrl+C) 복사하여 (Ctrl+V) 붙여 넣기를 해야 하는 인터넷주소, 숫자, 텍스트 등의 내용이 하루에도 수십 개가 되기도 합니다.


물론 업무를 하면서 하루 동안 잠시 동안 만 복사하여 붙여 넣는 작업이라면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1개의 텍스트를 메모리에 기억하는 방식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지만, 멀티테스킹이 필요한 업무능력을 부여 받게 되면 1개의 자료를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붙여 넣고, 또다른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 넣는 작업은 효율 적이지 못하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windows 의 클립보드 기본 기능에서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 다중 텍스트와 이미지를 복사&붙여넣기 개수도 내 마음 대로


클립보드(clip board) 프로그램 제작 배포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우측에 있는 윈도우용 64bit 용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설치형 파일 형태와 usb 와 같이 별도의 설치과정이 필요 없는 포터블(portable) 방식으로 선택 다운로드를 지원하여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버전으로 다운로드 클릭을 하시면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파일이 다운로드 작업이 진행됩니다.





설치 방식의 파일을 선택하게 되면 EXE 실행파일이기 때문에 <실행> 버튼을 선택하여 별도로 컴퓨터에 저장하여 다운로드 폴더에서 찾는 번거로운 없이 설치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 처음 단계에서 부터 한국어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도 설치가 어렵지 않습니다.





설치 폴더는 기본적으로 C 드라이브의 프로그램 파일 폴더 아래에 Ditto 폴더를 생성 진행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지만 다른 물리적 or 논리적 드라이브 로 저장공간을 만들어 사용하는 분들은 변경을 해당 단계에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설치 단계에서 추가사항으로는 윈도우 시 작시 자동실행 여부와 방화벽에 관련한 특정 포트 사용여부에 대해서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후 추가적인 설치에 필요한 과정 없이 설치가 완료되면 바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Launch Ditto> 를 체크 후 <완료> 버튼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Windows Defender 방화벽 사용에 대해서 확인 보안경고 내용을 확인 후 취사 선택하여 <액세스 허용> 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화면 우측 아래의 날짜와 시간 정보가 표기되어 있는 작업표시줄 시스템 트레이(windows system tray icon) 영역의 아이콘 or 화살표 모양을 선택하여 스크린 샷에 보이는 아이콘을 선택하여 설정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에 있는 아이콘으로 마우스를 이동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선택하여 필요한 옵션 변경할 수 있습니다.





Ditto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포터블(portable(zip file), portable 64bit(zip file)) 버전을 실행하면 영어가 기본 언어로 표시로 인하여 Options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언어 변경은 옵션 내용 중에서 첫번째에 있는 General 탭 영역에 있는 Language 를 선택하여 <Korean> 을 선택하시면 한국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하면 1번째로 보이는 일반 탭 영역에서는 시스템 시작 시 자동실행 여부의 변경, 복사본 최대 개수의 변경 그리고 일정기간 이후 삭제 기능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탭에서는 기본설정으로 되어 있는 기능별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Ditto 활성화 시키는 단축키(Ctrl 키와 함께 숫자 1버튼 옆에 있는 물결 표시 위에 있는 그레이브(Grave) 라고 부르는 해당 (`)모양의 키보드를 선택하여 실행한 다음

Ctrl + C 의 단축키를 복사한 목록과 함께 해당 복사 자료에 대해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하게 되면 일반적인 단순한 복사&붙여넣기 보다 훨씬 다양한 기능을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면서

처음 접하는 업무를 시작하면서 해당 과정의 시간을 줄이면서 효율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접하게 되면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배우려는 노력이 높지만, 복사와 붙여 넣기 라는 가장 기본적인 컴퓨터 단축키와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하는 기능의 불편을 느끼면서도 도움이 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에 대해서는 조금 게을러 질 수 도 있지만 이번 기회에 설치와 함께 사용방법에 대해서 배워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