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듀얼 2대의 모니터 연결설정 인식 & 에러 해결방법

Windows 10 Dual monitor setup 설정 시작하기

1대의 컴퓨터pc 본체에 2개의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도록 VGA 그래픽카드 포트의 지원, 2개 이상의 Video Graphics Arry Card(VGA card) 가 설치가 되어 있다면 마이크로 소프트 사의 윈도우(windows)나 애플 사의 맥오에스(macOS) 에서는 기본적인 설정이 되어 있다면 사실 추가적인 설정이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간에는 주변에 있는 컴퓨터 전문가 분들이 없는 경우에 듀얼모니터 연결설치 후 인식방법 및 설정 사용 설정방법을 어렵지 않게(?) 내가 해야하는 경우,

어느 누구도 손도 안되었다고 말하는 나보다 더 초보자의 진부한 변명을 뒤로 하고 윈도우10 에서 2대의 모니터에 화면이 잘 나오다가 갑자기 안 나오는 상황을 해결해야 하는 경우

그리고 비율은 상당히 낮겠지만 어떤 메뉴를 이용하여 2대 이상의 컴퓨터를 나만의 환경에 맞도록 설정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언제나 처럼 윈도우의 설정은 톱니바퀴 아이콘의 제어판에서 부터


윈도우10 설정 아이콘을 선택하여 우리가 필요로 하는 다중 모니터 환경의 설정 확인 및 변경 작업에 대해서 진행합니다.





윈도우(Windows) 설정에서는 프로그램 앱의 설치 제거, 옵션의 변경, 마우스, 프린터, 블루투스 등의 하드웨어 장치에 대한 변경 그리고 시스템의 다양한 설정을 수정할 수 있는 윈도우 설정에서 좌측 1번째에 있는 <시스템> 을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이동한 페이지에서는 소리, 알림 및 작업, 집중지원, 전원 및 절전, 저장공간, 태블릿 모드, 멀티태스킹, 공유 환경, 원격데스크톱 등의 여러 환경설정 중에서 디스플레이를 선택하여 필요한 설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한 설정 환경의 디스플레이 영역 우측 아래에 <여러 디스플레이> 설명과 같이 오래된(?) 디스플레이 같은 경우에는 자동으로 연결이 안된다고 해서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 시도해 보시면 됩니다.





한번에 연결되면 얼마나 좋으려만..

역시나 <다른 디스플레이가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라고 오류 메시지만 나오네요.





이와 같은 멀티 모니터 환경 구성에 문제가 생기면 윈도우 작업표시줄 아래에 있는 <돋보기 모양 아이콘> 을 클릭 후 “장치 관리자” 빠르게 검색&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장치관리자의 세부 내용은 유저 마다 취향에 맞게 개별 선택 조립 or 대기업 브랜드 pc 등과 같이 컴퓨터 부품의 세부 종류는 다양 하기에 화면에 보이는 설명 드리는 내용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플레이 어댑터> 내용이 펼쳐지 있지 않으면 클릭하여 숨겨진 목록을 볼 수 있도록 한 다음 느낌표(!) 표시가 있는 아이콘이 듀얼 모니터 구성을 현재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하드웨어를 클릭하여 세부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추가 과정이 필요합니다.





기본 디스플레이 어댑터 속성 작은 윈도우에서 <드라이버> 탭을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최신 자료로 변경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컴퓨터 본체의 VGA 그래픽 카드, 메인보드 의 드라이버 설치 및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프로그램 등을 함께 받으면서 모니터에 대한 시디에 담긴 자료 or 제조사 인터넷 홈페이지 다운로드 주소로 대신하여 안내하기도 하지만,


우선은 <업데이트 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자동 검색> 링크를 클릭하여 인터넷에 연결 상태에서 윈도우 운영체제(OS)에서 찾도록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행히 그렇게 오래된 모니터는 아니었는지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하는군요.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추가 과정없이 설치작업을 진행합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 시작하면 설치한 하드웨어가 작동이 된다고 하네요.(지포스 NVIDIA GeForce GTX660 그래픽카드가 연결된 컴퓨터였군요)


그러면 저장이 필요한 작업 중이었다면 마무리 후 재시작(rebooting) 하시면 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면 장치관리자의 “디스플레이 어댑터” 아래에 느낌표 표시의 장치가 없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설정에서는 디스플레이 영역에서는 처음과 달리 “디스플레이 선택 및 재배열” 에서 연결된 모니터의 메인 1번 모니터와 2번 모니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는 세부적인 설정으로 작업에 필요한 옵션을 변경해야 겠죠?





여러 디스플레이 아래에 있는 다중 디스플레이 영역에서는 주 메인 1번 모니터가 아닌 디스플레이 2번으로 정의된 연결된 컴퓨터모니터 변경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듀얼 컴퓨터 모니터 연결 활용방법 중에 2개의 영역으로 나눠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디스플레이 확장> 항목을, 2개의 동일한 화면으로 작업환경이 필요하다면 <디스플레이 복제> 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면서

2개 모니터를 연결하면 전기요금은 증가할지 몰라도 반대로 한정된 작업을 기준으로 한다면 신속한 자료 검색과 입력 작업으로 효율적이라 느끼시게 됩니다.


물론 두대의 모니터가 책상을 자리 잡게 되지만, Alt + Tab 조합 키로 하루에도 몇 번씩 누르며 작업하던 수고를 줄이는 또 다른 불편함도 줄일 수 있습니다.

저렴한 컴퓨터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준비할 수 있다면 꼭! 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