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박스(dosbox) 설치 및 고전 도스게임 실행을 위한 사용방법





윈도우XP 이상을 사용하는 컴퓨터 운영체제 환경에서 화려한 그래픽과 사운드로 만들어진 게임보다 과거 도스 운영체제의 화려하지는 않지만 아기자기함을 즐기기 위해서 또는 과거 향수를 느끼기 위해서 고전게임을 찾아서 하고 싶어합니다.

이번에는 dosbox 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와 함께 실행에 필요한 과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Downloads> 메뉴를 클릭하여 파일을 직접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스박스 홈페이지

http://www.dosbox.com/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윈도우를 사용 중인 환경이라면 그림과 같이 <Windows> 링크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보안유지를 위해서 바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고 인터넷창 상단에 작은 바가 보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스크린샷과 같이 마우스를 사용하여 <파일 다운로드>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진행과정에서 <실행> 버튼을 각각 한번씩 클릭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사용 권한에 대한 동의 부분입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작업을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스박스 설치에 필요한 옵션들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기본 설정으로 유지하면서 <Next>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설치 마지막 단계로 설치될 폴더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설치값으로 유지 후 <Install> 버튼을 클릭하시면 설치과정이 마무리가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모니터 전체화면이 아니라 창모드로 실행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갑자기 검은색 화면에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의 버전과 실행속도 증가등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사용에 익숙한 사용자에게는 커서만 보이는 환경이 어렵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실행하기 위한 몇가지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Z:\ 로 되어 있는 시작 부분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부분과 연결작업을 해야 합니다.
C드라이브에 프로그램들이 있다면

"Z:\ mount c c:\"

라고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C드라이브에 있는 부분으로 이동과 함께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구성을 완료하게 됩니다.

이제는 폴더로 이동해야 합니다.

cd 명령어(Change Directory) 를 사용하여 이동해야 합니다. 윈도우에서는 폴더라고 사용되는 개념이 도스에는 디렉토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Z:\c:"

"C:\이동하고자 하는 폴더명"

과 같은 순서로 이동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폴더에서 실행파일을 찾기위해서는 "dir/w"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여러 파일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이제 게임 시작에 필요한 이름을 입력하면 게임화면이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글>
[이렇게 따라해 보세요] - DosBlaster - 도스박스(dosbox) 실행을 쉽고 간단하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