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검색순위가 안보일 때


대한민국 실시간 이슈 관심을 살피는 지표, 네이버 실시간 검색순위

TV에서, 라디오에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카카오톡, 내가 즐겨 찾는 커뮤니티의 게시판에서 논의의 중심이 되는 주제에 대해서 하루에도 몇 번씩 살펴보게 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대한민국 검색사이트 중에 하나인 <네이버> 의 급상승한 검색어 만 살펴보면 인터넷 여론이 어떤 사건에, 특정 사람에 대해서 또는 논의나 중요한 정보의 키워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 키워드를 상위권에 노출하려는 모습들도 있었지만, 이러한 여러 요인들도 잘 살피면서 정보가 왜곡되지 않도록 네이버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왜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가 안보여?

4월 2일 부터 2020년 4월 15일 수요일 오후 6시 30분까지 대한민국 21대 국회의원 선거의 공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으로 네이버 검색홈페이지 우측상단에 늘 표시 되던 검색어 순위가 사라져 허전함과 함께 알게 모르게 익숙하였던 정보 창구를 볼 수 없어 불편함도 일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선거기간에는 표시되던 문구와는 다르게 15일 저녁시간 부터는 <검색어 필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라는 문구로만 변경되고 실시간 검색어를 볼 수 가 없습니다




검색어 설정의 <이슈별 묶어보기>, <이벤트 할인>, <시사>, <엔터>, <스포츠> 의 5가지관심영역을 각각 5단계로 구분하여 가장 관심을 가지는 영역은 우측 가장 끝부분을 클릭하는 방법으로 필요에 따라서는 모든 검색어 설정에 대해서 모두 최대 값으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령대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그리고 전체연령 의 6개 구분 항목 중에서도 선택을 완료하면 우측에 있는 검색어 차트 노출 설정이 완료가 되어 <설정완료> 의 녹색 단추를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어떻게 기능이 변경이 되었는지 볼까요?


앞에서 고민하면서 선택한 검색어영역과 연령대의 결과를 우측 공간에 1위부터 10위, 11위 부터 20위 까지 보여주면서 필요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정말 실시간으로 사용자가 선택한 옵션 단계 값을 변경하면 관련성을 AI기반으로 측정되고 재정렬되어 보여주는 기특하면서도 마음에 드는 서비스로 다시 찾아온 거 같습니다


네이버 AI기반의 리오(RIYO) 라는 검색어 추천 시스템이 적용된 서비스라고 하네요


앵그리버드의 리오(Angry Birds Rio)? 브라질 도시인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 기아자동차의 소형 모델이었던 리오(Rio)? 와 한글 발음은 비슷해 보여도 믿도 끝도 없는 이름에 궁금증에 찾아보았더니 <Rank It YOurself> 약자라고 소개가 되어 있네요



Wrap-Up

자료의 홍수 속에서 내게 꼭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스포츠에 관련된 정보 보다는 실시간으로 품절이 되기 전에 누구보다도 빠르게 알고 살펴야 하는 이벤트와 할인 정보에 관심 가중치를 두시는 분들에게도, 각 개인별로 중요시 하는 주제별로 정보의 가치를 필터로 설정할 수 있는 형태의 모습에 저 역시 변회된 해당 서비스를 활용하는 모습의 변화가 분명히 있을 거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