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핀 발급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시작하는 과정


인터넷 온라인에서 본인확인 및 로그인을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거나 때로는 홈페이지에서 지정해주는 아이디를 이용하는 방법,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는 방법 그리고 아이핀(ipin)을 활용하는 방법 등등..





가장 편리한 방법은 휴대폰 인증 방법을 이용하여 회원가입과 확인을 지원하는 서비스가 좋지만, 요즘에는 아이핀만으로 만(!)  회원가입에 앞서서 점검을 하는 홈페이지도 생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홈페이지 정책을 당당히 내세우는 사이트라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곳이 있다면 피해갈 수 있지만…


그럴지 못하는 경우에는 역시 i-pin 이라는 본인인증의 또다른 발급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시작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아이핀을 발급받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i-pin.kisa.or.kr





설명드린 링크로 이동을 하면 아이핀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홈페이지의 우측에 있는 메뉴에서 <ipin 신규발급>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을 합니다.





약관들 아래에 있는 체크박스를 하나씩 클릭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아이핀 등록에 필요한 성명, 주민번호을 먼저 입력 후, 자동 가입을 방지하는 기능을 하는 “문자입력”을 해야 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문자들이 틀리게 되면 다시 하나씩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의심스럽다면 <새로고침> 을 눌러서 변경하면서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핀id 을 만들때는 숫자와 영문자를 조합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디와는 조금 다르게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아이핀을 발급받는 과정에서 어려운 것은 비밀번호를 만드는 과정이었던것 같습니다.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사용하여 8자 이상 그리고 아이핀과 동일하면 안되며, 연속된 숫자와 문자열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평소에도 이러한 조건으로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것이 좋겠죠.





신원 확인 방법으로는 휴대폰, 범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신원확인 방법을 선택하였다면 휴대폰 문자로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그림과 같은 메시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2차 비밀번호 만들기



추가로 인증수단을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otp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2차 비밀번호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만들때 편할 것 같아서 선택하여 진행해 보았습니다.





아이핀 비밀번호와 중복되지 않게 만드시면 됩니다.





2차 비밀번호 만드는 과정까지 무사히 넘겼다면 마무리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ipin 발급이 완료되면 발급기관과 만들어던 아이디를 최종적으로 보여줍니다.




마무리하면서


인터넷 공간에서 본인을 증명하는 인증과정이 조금 더 자세히 그리고 많은 스크린샷으로 설명을 드리려고 하였지만, 사용하는 컴퓨터마다 설치되어 있는 보안관리 프로그램들의 다양하고 발급과정의 여러 분기점(?)에 따라서 다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때 필요한 규칙과 추가적인 인증과정이 무엇이 있는지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생각으로 참고하신다면 아이핀을 발급받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5.09.08 17:29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