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0 숫자 표시 안보이게 숨김 변경하는 방법

엑셀의 보고서를 깔끔하게 다듬는 방법을 더하기

엑셀로 매입 매출의 계산 정리 및 다양한 보고서를 만들다 보면 엑셀 시트 셀 영역에

수치가 없는 내용을 숫자 0 으로 Cell 을 한칸씩 차지하여 정작 중요한 데이터 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보고서에 의미 없는(?) 숫자 “0” 을 제외하고 출력이나 파일을 전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엑셀에서 숫자 0 을 보이지 않게 삭제하여 지우는 것 처럼 보이게 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그냥 필요 없는 셀 공간을 지우는 방법도 가장 빠르겠지만..

한번 엑셀파일 양식을 만들고 이후에는 다시는 실행할 일도, 쳐다볼 일도 없다면 가장 속 편하고 간단한 방법이지만..


우리는 이제 엑셀(Excel) 이 없으면 불편함 만이 기다리는 업무환경에 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키보드의 Delete 키를 이용하여 삭제나, 글자 색상을 하얀 흰색으로 변경하는 방법보다는 조금은 엑셀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 처럼 보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려고 합니다.




나만 불편했던 건 아니였어

엑셀의 다양한 수식과 함수를 사용하여 겉보기에는 똑같은 투명한 빈칸에 숫자가 표시된 것 처럼 보이지만, 사용자의 실력과 스타일 등의 작은 차이로 반복 작업에 소요되는 업무시간을 상대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예제 내용과 같이 학교 시험 성적이 정말 낙제 점수 이거나 아직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은 내용이 ‘0’ 으로 표시가 됩니다.




내가 작성한 엑셀파일이라면 처음 부터 고려하여 작업을 하였겠지만, 전달받은 자료를 빠른 시간에 우리가 필요한 건 그림과 같이 무의미한 내용에 대해서는 빈칸으로 표시를 일괄 변경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엑셀에 있는 메뉴 중에 있는 옵션에서 찾아야 하기 때문에 <파일> 를 클릭을 해야 합니다.




<옵션> 항목을 찾아서 이동을 합니다.




옵션 영역으로 이동하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엑셀을 이용자 스타일에 맞도록 다양한 변경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글꼴의 종류와 크기 변경, 파일 자동 복구를 위한 자동 저장 시간 설정 그리고 자주사용하는 실행 도구를 엑셀 화면에 추가하기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우리가 필요한 기능은 <고급> 영역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시금 이동이 필요합니다.


<고급> 옵션을 선택 후에는 우측에 표시된 영역에서 화면을 아래로 이동하면 스크린샷과 같이 <0 값이 있는 셀에 0 표시> 옵션을 찾아야 합니다.




기본설정값이 네모 칸에 체크(V) 표시 영역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해제 작업 후에 <완료> 버튼을 선택하시면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엑셀 시트 영역에 일괄적으로 적용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셀 공간에는 Sheet2 번을 참조하여 표시하는 내용이지만 설명 드린 옵션 변경으로 0 으로 표시되는 내용을 빈칸 처럼 보이게 됩니다.



마무리 하면서

엑셀 작업을 하면서 부딪히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소개 드린 해결방법은 함수나 서식 변경 등 보다 보다 어렵지 않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만 연습해 본다면 잊어버리는 경우는 없을 거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