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계산기-한국전력공사&네이버 - 전자제품, 계약종별로 예상 전기요금





전기세라고도 이야기하는 전기요금의 예상 금액과 전기제품 사용량을 점검하여 들어오는 수입은 일정한 살림에서 실질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계획과 실천을 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 수 있는 정보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전력공사(한전) 홈페이지와 네이버 검색엔진 2군데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번째로 한국전력공사에서 서비스하는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셨다면 첫번째 화면에서 "서비스 바로가기" 영역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숨어 있는 서비스들을 찾아야 합니다.






더보기를 선택하였다면 "사이버지점" 구분에 있는 <요금계산기> 아이콘으로 마우스를 이동하여 붉은 모양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하여 클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홈페이지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이트는 메뉴 위치의 변경이나 이름을 변경하기 때문에 상단에 있는 메뉴를 익히고 사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메뉴에서 <사이버지점>을 선택 후 <개인> 항목을 선택하는 방법이 조금은 불편할 수는 있지만 다음 방문 시 홈페이지 구성이 변경되어도 어렵지 않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cyber.kepco.co.kr/kepco/main.do







상단 메뉴를 사용하여 이동하였다면 위에 있는 스크린샷과 같이 "사이버지점의 자주찾는 서비스" 로 정리되어 있는 페이지에서 <요금계산 비교>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왼쪽 전기요금계산기 항목이 선택되어 있는 설정에서 붉은색 <전기요금계산기 바로가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1. 계약종별 선택" 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먼저 구분한 다음, 

"2. 조건선택" 에서 주거구분, 대가족요금 및 생명유지장치 요금에 해당되면 체크와 복지할인을 받는다면 선택한 다음에 사용량을 입력까지 하였다면 마지막으로 <요금계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나누어져 있는 3, 4번 영역에서 계산된 예상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용제품 요금계산> 메뉴에서는 사용제품의 소비전력과 일일 사용시간을 입력하여 월평균 전기요금을 알려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형광등, 냉장고, 텔레비젼, 김치냉장고 등의 여러 전자제품이 시간별 사용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아야 사용량에 대한 전기요금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은 처음 스크린샷에서 설명 드렸던 "더보기" 를 선택하여 펼쳐지는 내용에서 "지식센터" 영역에 있는 <전기요금체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알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기요금 체험관" 페이지가 열리면 우측에 있는 <우리집 전기요금 계산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가전제품 목록에서 사용중인 전기제품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소비전력,수량,사용시간 사용주기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월간 전력 사용량 합계와 전기요금 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2번째로 네이버에서 간편하게 전기요금을 계산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전기요금계산기" 라고 입력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기제품을 선택하면 한전에서 보았던 것 처럼 소비전력, 평균사용시간이 기입됩니다. 만약 다른 제품을 입력하고 싶다면 "제품 종류" 에서 "기타"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확인된 월간 사용량 합계를 <총 사용량 요금계산> 탭으로 이동하여 입력하면 예상 전기요금을 볼 수 있습니다.


"전기는 국산이지만, 원료는 수입입니다" 라는 문구보다도 매달 꼬박꼬박 거르지 않고 오는 전기요금 고지서의 전기요금이 가슴에 먼저 닿는 현실에서 지혜롭게 절약하는 습관과 고정적 지출에 대한 줄일 수 있는 계획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